니체의 인간학 - 약함, 비열함, 선량함과 싸우는 까칠한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 지음, 이지수 옮김, 이진우 감수 / 다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대들은 증오와 질투를 모를 정도로 위대하지는않다.

그렇다면 그것을 부끄러워하지않을 정도로 위대해지도록 하라! ..."

 

나는 나카지마 요시미치님께서 저술하시고 <다산북스 출판사>

에서 펴낸 이책 <니체의 인간학>을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저자께서 니체의 명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인용한

니체의 말슴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우리는 사람인 이상 증오와 질투를 할때도 있다.

그러나, 그것을 시도 때도 없이 하거나 아니면 그사람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익명성을 무기로 증오와 질투를 한다면 문제가

된다고 본다.

 

요즘같은 시대는 인터넷시대이기도 하기에 가상의 공간에서

보이지않는 인터넷을 무기로 타인을 비웃고 비난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인터넷이 많은 순기능과 장점도 있지만 아쉽게도 단점내지는

역기능으로 해악을 끼치고있기도 하다.

 

즉, 익명성을 무기로 여성들을 쓸데없이 비방하기도 하고 지역을

들먹이며 아무 헛소리나 내뱉는 무리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크나큰 죄악을 저지르고있는지 또 

<남의 마음을 아프게했다면 지눈에는 피눈물이 날 것이다>는

진리를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다.

 

즉, 니체의 말슴은 증오와 질투를 하는 자신들이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위대해지라는건데 현실에서 <성인군자>가 못되는

일개범부에 불과한 인간들이라면 그냥 남 비방하지말고

증오하거나 질투하지말고 그냥 평범하게 사는게 오히려

낫다는 생각이 든다...

 

아 어쨌든 니체는 120~130여년전에 이렇게 우리들의 마음을

울리거나 자기자신을 되돌아보게하고 스스로 반성하게하는

이러한 명작을 저술하신 정말 내가 무척 존경하는 철학자이시다... 


나는 사실 학창시절부터 <프리드리히 니체>라는 철학자에

흠뻑 빠졌었다.
그분이 남기신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비극의 탄생> 등 그분의 걸작들에 열광했다.

그분이 남기신 말씀 한마디에 열광했고 그분의 책을 더 읽으려

노력했다.

 

"운명아 비켜라! 내가 간다~"
"산을 오를수록 힘이 들어도 내가슴은 뛴다..."


위 두말씀은 니체께서 남기신 말씀들이신데 높은 진리를 쉬운

용어들로 이야기해주시기에 그분의 철학에 더욱 경도되지않았나

생각된다...^^*

 

그런 면에서 ‘싸우는 철학자’로 불리는 일본의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철학 학원 칸트원장님께서 니체의 말을 빌려 이 시대를

사는 청춘에게 반드시 해주고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고하여

나는 이책을 찬찬히 읽어나갔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사실 내자신에게 하는 말씀들이신거 같아

찔끔하기도 하였다.

 

니체는 자신의 저서 곳곳에서 ‘착한 사람’을 혹독하게 비판해왔다.

 

니체가 비판하는 ‘착한 사람’이란 약하고, 안전을 추구하고,

동정하고, 거짓말을 하고, 무리를 짓고, 원한을 품는 자들이다.

 

이세상엔 물론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있지만 특히 현대일본사회

에서는 세상과 등지고 집안에서만 생활할려는 운둔형 외톨이들이

많아졌다든가 어떤 일들에 의욕을 갖고 도전하기보다는 자포자기

하거나 체념하는 젊은이들이 많아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고 한다.

 

근데, 묘한 것이 일본의 성향이나 트렌드가 금방 우리나라에도

넘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우리나라에도 그런 경향의 젊은이

들이 많아 이책을 읽으면서도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물론 이 나라가 새누리당이 설치고 이명박, 박근혜 등 수구정권이

8년동안 이어지고 미르, K스포츠 등 각종 권력형비리와 세월호

침몰로 약 300명사망, 메르스라는 괴저병창궐로 38명 사망,

 

역사교과서를 뜯어고쳐 근현대사, 독립운동축소 등 축소

왜곡시키려는 만행들을 저지르기에 젊은이들이 느끼는 상실감

내지는 박탈감이 더욱 큰 것이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이나라엔 헬조선이니 금수저, 흙수저니 N포세대, 이태백,

사오정, 삼팔선 등의 신조어들이 유행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땅의 젊은이들은 아니 전세계의 젊은이들은 자신이 

앞장서서 이사회를 이끌어나가야겠다 끝없는 도전정신으로

정신무장해 거침없는 전진을 하겠다는 자세로 열심히

살아나갔으면 한다.

 

나는 정말 이책을 읽고나니 내자신을 다시금 되돌아보기도 하였다.

글고 예전부터 나에게 힘과 용기를 많이 심어준 니체를 앞으로는 

자주 찾아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명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비극의 탄생> 등은 물론이고 선악의 피안, 우상의 황혼,

권력에의 의지, 도덕의 계보 등도 또 찾아읽어보리라...

   

아무튼 이책은 21세기에도 우리 젊은이들은 물론이고 현대인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잘제시해주신 참으로 좋은 책이었다.

 

니체...

 

그를 다시 만나 넘넘 반가웠고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그와 손잡고 걸어가리라

 

나는 다짐 또 다짐하게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