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방
박완서 지음, 이철원 그림 / 열림원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의 소원은 바람처럼 공기처럼 스며들어 그들과 하나가 되고싶습니다..."

아 나는 이책 <빈방>의 저자이신 박완서작가께서 이책에서 말씀하신 이야기들중 윗글에 깊은 울림을 받았다.

그럼 박완서작가는 어떤 분으로 나의 기억속에 남아 계셨던 분이실까...

대하소설 토지를 비롯해 김약국의 딸들을 저술하신 박경리작가에 이어 정말 한국문학사에 길이 빛날 명작들을 많이 저술하셨던 박완서작가...

나목, 도시의 흉년, 휘청거리는 오후,
그많던 싱아를 누가 다먹었을까,
엄마의 말뚝 1,2,3...

이런 일련의 작품들을 통해 작가의 강한 자기개성과 따뜻한 메시지들도 많이 안겨주셨던 박완서작가...

비교적 늦은 연세이신 40세에 문단에 등단하셨지만 이시대의 어른으로서 숱한 명작들을 많이 남기신 박완서작가...

이중섭과함께 최고의 화가이신 박수근화백을 모티브로 나목이라는 작품을 세상에 내놓으셨던 박완서작가...

5년전에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는 참으로 독자분들께 슬프디 슬픈 마음에 젖게하신 박완서작가...

그분이 바로 박완서작가셨다.

그런데, 나는 이책에서 바로 윗글을 읽고 그렇게 한국문단에 찬란한 족적을 남기셨던
박완서작가께서도 독자분들과 하나가 되고싶은 마음이 있으셨구나 글고 참으로 소박한 소망을 가지셨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예수의 위선을 까발리기 위해서 성서를 통독>한 박완서 작가...
그작가께서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천주교 <서울주보>에 그 주일의 복음을 묵상하고 쓴 ‘말씀의 이삭’을 엮어낸 산문집 바로 이책 <빈방> 이다. <옳고도 아름다운 당신>의 개정·증보판인 이 책은 미수록 원고 5편을 새로이 찾아넣고 박완서작가의 작품이신
<노란집>의 일러스트를 그리셨던 이철원 화가의 그림을 더해 박완서작가의 정신세계를 더욱 확연하게 나타낸 역작이시다.

나는 종교를 떠나서 이책을 통해 작가본인께서 어떤 고민들을 하셨고 어떻게 자신의 삶이 이세상에 투영되기를 바라셨는지 확연히 알게 되었다.

독자들에게 더많은 감동과 깨우침을 안겨드리기위해 숱한 불멸의 밤을 지새우셨을 박완서작가...

그 박완서작가님의 고뇌에찬 불멸의 밤의 숱한 단상들과 마음들까지 느껴져 더욱 가슴시리게 다가왔다.

이세상을 향한 연민과 사랑, 그리고 스스로를 솔직히 이야기해주시는 겸손한 마음으로 써 내려가신 이책 <빈방>은 노년기의 박완서 작가께서 진솔하게 들려주신 고백서이자 가장 낮은 자리에서 신과 인간에게 올리는 헌사였다.

그리하여 이책은 박완서작가의 독자분들은 물론 잔잔히 침잠의 세계속으로 빠지고싶으신 분들께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박완서작가...

아 이 9월에 다가올 가을에 더 생각나는 작가이시다...

그분의 새작품을 다시는 읽어볼 수 없기에 이책이 박완서작가님의 새작품을 갈망했던 나에게 그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준 책이었다.

그리하여 박완서작가님의 그나지막히 들리는 내면의 목소리를 다시 듣고싶을때면 앞으로도 나는 박완서작가님의 소설 및 산문집 등 그분의 저작들을 더 찾아보리라...

박완서작가님께 말씀드리고싶다...

"이렇게 좋은 작품들을 많이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꼭그렇게 말씀드리고싶다...

그것은 이책 <빈방>을 읽고서 더욱 절실하게 드리고싶은 말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