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 : 나를 깨우는 짧고 깊은 생각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때가 되면 죽는다는 이 불변의 진리를 깨닫는다면

자신에게 진실로 의미있고 아름다운 일에 집중할 수 있다.

당신은 과연 죽음도 두렵지않은 당신만의 임무를

가지고있는가..."

 

나는 서울대 종교학과 배철현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21세기

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심연>을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사람은 누구나가 언젠가는 생을 마감할 시간이 오게된다.

톨스토이가 얘기했듯이 잘보낸 하루가 단잠을 자게해주고

잘보낸 인생이 행복한 죽음을 가져온다고 한다.

 

따라서, 누구나 때가 되면 죽는다는 이 불변의 진리를 절실히

깨닫고 자신이 진실로 의미깊게 생각하는 일에 열정과 최선을

하게되지않을까 생각된다.

 

죽음도 두렵지않은 나만의 임무...

 

바로 그것을 갖기위해 노력을 경주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외부의 지식과 정보를 더 많이

얻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심연(深淵)’으로 들어가

내면의 소리를 듣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려는 마음가짐이다..."


나는 서울대 종교학과 배철현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21세기

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심연>을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


인터넷시대, 스마트폰시대에 살면서 우리는 그야말로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있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정보들과 뉴스의 홍수속에서 어떤 것을

취하고 어떤 것을 넘어갈지 갈피잡기 힘든 세상에서 오히려

<깊은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야한다는 배교수님의 말씀이

가슴에 와닿았다.


그리하여 <21세기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심연>이

고독, 관조, 자각, 용기로 이어지는 자기성찰의 4단계를

제시해주시면서 매일 아침, 10분간의 시간을 통해 독자들을

일깨워주는 깊은 말씀이 나의 심금을 울렸다.

 

따라서, 이책은 어떻게 살 것인가 행복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등에 대해 고민중이신 분들이라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그리하여 이책을 읽고나니 나는 삶에의 열정과 용기가 절로

용솟음치는걸 느끼게한 참으로 훌륭한 책이었다.

 

아 이에 나는 배철현교수님의 또다른 역작 <신의 위대한 질문>,

<인간의 위대한 질문> 등의 책들도 어떠한 가르침을 주실지

기대되었고 이에 언젠가 이책들도 꼭만나보고싶은 생각도 들었다.

 

삶의 의미와 행복... 글고 고독, 관조, 자각, 용기...

 

이 키워드들은 내가 인생을 살면서 끝없이 고민하게하는

질문이었는데 이책을 읽고 그의미를 어느 정도 헤아릴 수 있게

되었고 이에 앞으론 더욱 단단히 각오를 다지며 살아가겠다는

생각을 들게한 참으로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