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습관 - 세계적인 석학 33인의 삶을 바꿔놓은 단 하나의 습관
허병민 기획.엮음, 강주헌 옮김 / 열림원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세상의 큰일은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사람이 두팔로 겨우 감싸는 커다란 나무는

연약한 싹에서 돋아난 것이다.

9층탑은 흙더미에서부터 올라선 것이고

천릿길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성인은 결코 대단한 일을 시도하지않지만

대단한 업적을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다..."

 

아 나는 전세계 33인의 명사 및 학자분들이 합동으로 저술하시고

<열림원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고수의 습관>을 찬찬히 읽어

보다가 루 매리노프 뉴욕시립대학교 철학과교수께서 인용하신

노자의 도덕경 63장에 나오는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나는 요즘 사실 고전에 흠뻑 빠져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구스티누스, 데카르트,

스피노자, 파스칼, 칸트, 헤겔, 마르크스, 니체, 하이데거, 키에르

케고르, 비트겐쉬타인, 사르트르 등 최고의 서양철학자분들은

물론 공자, 맹자, 노자, 장자, 한비자, 묵자, 순자 등의 동양

철학에도 심취해있다.

 

또한, 대학, 중용, 시경,서경, 역경, 채근담, 사기, 육도삼략,

손자병법 등의 중국철학서 등은 지금 보면 볼수록 더욱 사나이의

심금을 울리는 명저중의 명저라고 생각되었다.

 

예전에 한때는 공자나 맹자, 노자이야기를 하면 고리타분하다거나

고루한 이야기들로 치부했던 시기도 있었다.

그러나, 내가 나이를 먹으면서 논어, 맹자, 도덕경 등을 읽어보면

진리라는게 이렇게 평범한 것이구나 글고 이분들께서 말씀하신

이야기들을 조금이라도 실천하려고 노력했다면 그사람의 인생은

또다른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무튼 루 매리노프 뉴욕시립대학교 철학과교수께서 인용하신

 

노자의 도덕경 63장에 나오는 윗글을 읽고나니 하루하루를 얼마나

잘보내느냐에 따라 그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씀이 다시금 절실하게

다가왔는면에서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실천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금 가슴깊이 깨닫게되었다.

 

글고 루 매리노프교수께서는 말씀하신다.

 

"위대한 것은 작은 것들의 합이다..."

 

난 이글을 읽고 또 가슴뭉클한 감동도 받았다.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실천하는 그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이신데 이렇게 위대함은 오히려 평범함속에 진리가 담겨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루 매리노프교수께서는 직접 연주를

감상하셨던 기타의 신 <세고비아>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

이도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그때 나이 80대였던 세고비아에게 어느 관객이 <그 나이에도

손가락을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 무언인가?>라고 묻자

<하루에 6시간씩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다>라고 대답하셨다고

한다. 80대의 연세에 하루에도 6시간이상씩 연습하신다니...

정말 존경스러웠다.

 

이렇게 습관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게해주신 일화들이

아닐 수 없었다.

 

"지금까지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큰 영향을 미친 습관은

무엇입니까? ..."

나는 이책을 찬찬히 읽어보다가 이책의 주제이기도한 이물음에

내자신도 잠시 되돌아보게되었다.

 

다소 나태해지지는않았는지 어떤 삶의 좌표를 세워야할지 고민만

하는건 아닌지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진진하게 생각해

본적은 있었는지 내자신을 냉철히 되돌아보게한 좋은 기회를

갖기도 하였다.

 

그것은 이 33인의 명사들께서 들려주셨듯이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금 깨닫게해주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경제학자, 예술가, 과학자 등 33인의 전세계의

명사들께서 각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순수하게 한국독자들을 염두해두시고 기고해주셨다는

그집필취지가 더욱 각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이에 이책의 독서는 참으로 의미깊은 독서가 되었다.

 

따라서, 이책은 나태한 습관에서 벗어나지못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물론 매너리즘에 빠져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고싶으신 분

들께서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나는 이제 거창하거나 큰 목표만을 추구하기보다는 내가 꼭실천할

수 있는 조그마한 습관들부터 차근차근히 실천해나가고자한다.

 

좋은 습관을 들인다는 것...

작은 습관들이라도 꾸준히 실천해나간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것을 이책을 통해 더욱 절실히 깨닫게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