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있는 건축 - 양용기 교수의 알기 쉽게 풀어쓴 건축 이야기
양용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은 건물이 아니라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며

건축은 철학, 심리학, 그시대의 메시지이다..." 

 

아~ 나는 양용기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도서출판 평단>에서 펴낸 이책 <철학이 있는 건축>을

찬찬히 읽어보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건축이란 건축을 해서 형성된 건물이 최종목적이 아니라

<공간을 창조>한다는 그말씀이 가슴속으로 확와닿았다.

 

우리는  흔히 건축이라함은 건축을 함으로써 나타난 결과물만을

생각하기 쉽다...

 

일반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펜션, 백화점, 도서관,

학교, 병원, 관공서, 경찰서, 버스터미널, 지하철역사, 기차역사,

등대, 공원, 영화관, 공연건물....

 

이렇게 건축을 하여 나타난 결과물들은 하나의 건축물로서 기능을

하며 각자에 맞는 용도로 사용되고있다.

 

그러나, 양교수님말씀은 건축이란 그러한 단순한 결과물만을

말하는게 아니라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며 그렇게 창조된

공간에서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그나름대로의 역할을 한다는

철학적 의미가 있다는 그말씀에 나는 깊은 울림을 받았다.

 

"사람들은 자연을 잊지않았고 언제나 자연을 보면 포근한 마음을

갖기때문에 그러한 자연의 이미지를 늘 동경해왔습니다.

그래서 가끔 어떤 사람은 딱딱한 분위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갖는 건물을 짓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연과 어우러진 집을 짓기위해서 환경과 잘어울리는

색으로 집에 옷을 입혔습니다.  이는 전체를 보면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가장 아름다운 건축이 무엇인지 많이 고민한

결과입니다..."

 

아~ 나는 <도서출판 평단>에서 펴낸 이책 <철학이 있는 건축>을

찬찬히 읽어보다가 윗글을 읽고 감탄 또 감탄했다.

 

위와같이 이야기하면서 이책에서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물로서 세가지를 들고있었다. 

즉, 숲속에 있는 느낌을 주는 건물,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물,

언덕이 연속적으로 이어진 느낌을 주는 건물 등을 보여주는데

나는 그건물들을 보고 건축가의 탁월한 안목과 자연을 볼줄아는

아름다운 그마음씨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따라서, 당장 우리나라를 보라!

 

우리나라는 공터만 있다하면 너도 나도 성냥갑처럼 아파트만

짓기에 골몰하고 있다.

물론 국토는 좁고 인구밀도는 높기에 한정된 공간안에 많은

사람들이 거주할 수 있는 주거형태인 아파트를 짓는다는걸

이해못하는 바는 아니다.

또 아파트가 돈이 되기에 짓는다는 그심정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간다.

 

그러나, 공간만 있다하면 그렇게나 서둘러 지었던 아파트들의

실상을 보라!

전국 어느 아파트든지간에 위아래층으로 층간소음에 시달려

이웃간에 사이가 안좋아지고 어떤 때는 분위기도 험악해져 

서로 주먹다짐까지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렇게나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간의 불화에 조심들하며 살자고

해도 갈등과 알력들만 심해진다니 편하게 살자고 있는 집에

이렇게 스트레스 받고 서로 주먹들을 날리는 사이가 되다니

이거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와야하는게 아닌가싶다.

 

따라서, 층간소음이 일어나지않도록 바닥과 천정두께를 두껍게

하는 건축이 이뤄져야한다고 생각된다.

글고 예전의 집들은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장치가 무엇인지도

고민해보고 아파트주민간에 의좋게 살자는 범국가적인

케치프레이즈를 펼치는 것도 좋다고 본다.

 

이것은 5천만 전국민중 아파트에 살고있는 국민들이 반이

넘어가기에 범국가적인 운동으로 승화시켜도 좋다고 본다.

 

글고 건축물은 부동산인데 이를 재산증식의 수단, 부의 수단으로만

여겨 <부동산투기열풍>이 벌어지고있는 우리나라의 풍토도

바뀌어야한다고 본다.

이는 특히, 이명박이 서울시장이었을 당시에 뉴타운 열풍을

주도하며 대중영합적인 정책, 인기위주의 천민자본주의정책을

편 결과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는 20여년전에 부동산 버블이 꺼진후 급속한 경기침체와

내리막길을 걸어왔던 일본의 경우를 봐도 알 수 있는 일이기에

지금도 건설회사와 은행 등 금융권의 배부르게해주는 정책만

펴고있는 박근혜정부도 정신차려야할 때가 아닌가 생각되었다.

 

아무튼 이책은 건축에도 철학이 있고 심리학도 담겨있다고

하면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건축에 대해 더욱 이해도를

높이는 건축입문서같은 생각도 들었다.

 

따라서, 이책은 건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물론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건축에 쉽게 접근하고자하시는 분들께 건축입문서로서

꼭한번 읽어보실만한 책이라고 권유드리고싶다. 

철학과 건축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준 이책 참으로 잘읽었다.

 

"건축물은 인간과 대화를 하면

그 건축의 철학을 읽을 수 있다..."

 

위말씀은 내가 아는 지인이 나에게 건축에 대해 들려준 이야기이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시종 그 지인이 들려줬던 위이야기가 떠올랐다.

글고 이책을 통해 지인이 얘기해준 말씀이 이책의 내용과도

부합한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나는 건축을 이렇게 정의하고싶다...

 

"건축은 철학이요, 철학이 곧 건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