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의 통찰 - 전 세계 1% 전략가들에게만 허락된 MIT 명강의
히라이 다카시 지음, 이선희 옮김 / 다산3.0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찰력 사고의 1단계 : 생각을 눈에 보이게 그린다.

통찰력 사고의 2단계 : 과거를 해석하고 미래를 예측한다.

통찰력 사고의 3단계 : 모델을 바꿔 해결책을 찾는다.

통찰력 사고의 4단계 : 현실에서 피드백을 얻는다..."

 

 

유럽최대의 글로벌 전략 컨설팅회사 롤랜드 버거의 집행임원 시니어

파트너이시며, 와세다대 비즈니스스쿨객원교수이자 게이오대 특별

초청교수인 히라이 다카시...

 

나는 그 히라이 다카시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다산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1등의 통찰>을 꼼꼼히 읽다가 <통찰력 사고의 4단계>

 

를 읽고 <저 단계별로 통찰력사고를 하게된다면 일상생활에서

실수없이 사고해서 가장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현대는 시시각각 변하고있다...

그런데, 21세기는 그 변화가 더욱 빠르다...

 

현지시각 8월 2일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삼성언팩>행사에서

전격공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7>이 놀랍게도 <홍채

인식기능>이 탑재돼있다고 한다. 

 

나는 식사하면서 이 뉴스를 보다가 깜짝 놀랐다.

이는 전면에 위치한 홍채인식전용렌즈에 자신의 눈을 보여주면

잠금화면을 해제할 수 있다는 기능인데 사람마다 고유한 홍채를

가지고 있으므로 복제 등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도 잠금을

풀 수 없다고 한다.

그만큼 보안수준이 높아진걸 의미하는데 나는 오늘뉴스에서

보도된 이소식을 듣고 상당히 놀라움을 금하지못하였다.

 

지문인식기능은 오래전부터 상용해왔는데 이제 스마트폰에도

홍채인식기능이 탑재되다니 신기술의 끝은 어디인지 IT기능의

끝은 어디인지 새삼 감탄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변화와 발전의 도도한 물줄기속에서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세밀히 관찰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된다.

 

그러한 스피드시대에 우리는 살고있는 것이다.

 

황선홍, 홍명보, 설기현, 안정환, 박지성, 이영표, 김태영, 이운재...

이렇게 태극전사들이 놀라운 투혼을 발휘해 4강진출이라는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세웠던 2002 한일월드컵...

 

이 2002년 월드컵 당시에 이천수선수가 핸드폰에 탑재된 카메라기능

이 놀랍다고 인터뷰했던게 엊그제같은데...

우리들도 그당시에 깜짝 놀랐었다.

핸드폰으로 사진들도 찍을 수 있다니...

그후 14년동안 이렇게 핸드폰은 진화를 거듭홰 스마트폰이 나온

이후로는 우리네 생활도 360도 확바꿔놓게되었다.

 

이러한 때에 남들보다 탁월한 통찰력을 갖고 앞서나가야한다는

이책의 메시지들을 읽고 나는 깊은 깨달음을 얻게되었다.

 

남들은 저렇게 변화를 선도하고 앞장서 나가는데 이건 그에

발맞추는건 커녕 질질 끌려다니기만한다면 그는 영영 도태될

밖에 없는건 아닌지 냉철히 깨닫게되었다. 

 

글고 이책에서는 뉴욕시장은 왜 경범죄단속에 나섰을까,

스타벅스가 새카페를 열때 가장 중시한 것은?,

세계최초로 LCD TV를 개발한 샤프가 몰락한 이유는?,

왜 일본기술은 세계의 표준이 되지못할까?,

미국과 러시아의 군비확장경쟁을 막으려면?,

싱가포르항공을 성장시킨 모델의 다섯가지 구성요소 등을

예로 들면서 어떻게 하면 현상뒤 숨은 본질을 꿰뚫어 보는

힘인 통찰력을 잘갖출 수 있는지를 알기쉽게 설명해주었다...^^* 

 

86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MIT에서 시작된 가장 중요한

사고법이 최고의 통찰력수업이 될 수 있었던 그 배경을 확실히

알게해준 이책 아주 잘읽었다.

 

따라서, 이책은 통찰력을 잘기르기위한 방법을 알고싶어하는

분들이시라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통찰력...

글고 이에 의거한 탁월한 판단력...

 

나는 이를 잘배양시키기위해 오늘도 노력할 것이다...

그것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해가는 2016년도 벌써 7개월이

지나갔기에 앞으로 남은 5개월간 더욱 정진할 생각이다.

 

그것은 이책 <1등 통찰력>을 읽고서 그마음이 더욱 확고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