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
김영래 지음 / 미디어숲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세상을 배신할 수 있을지언정

세상이 나를 배신하게하지않겠다..."

 

나는 김영래 라이프시너지연구소 소장께서 저술하시고

<미디어숲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을 꼼꼼히 읽어보다가 문득 삼국지에서 동탁에

쫓기던 조조가 여백사집을 나와 진궁에게 했던 이 이야기가

생각이 났다.

 

나는 어렸을때 조조가 이야기한 이글을 읽고 전율을 느꼈다.

먼저 아 조조라는 사람은 정말 무서운 사람이구나 그걸 느꼈고

둘째, 세상을 살면서 자기가 얼마나 똑똑하게 살아야하는지

내자신도 되돌아보게한 명구절이었다.

 

사실 내가 어려서 삼국지에 눈을 뜨게된 것은 아버님께서

일본작가 <길천영치>가 편역한 삼국지를 사주셨을때였고

이때 삼국지를 처음 접했었다.

 

당시 그때 돈으로 3천원이었던걸로 기억되는데 삽화도

곁들여있어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근데, 예전에 고우영만화가께서 일간스포츠에 <만화 삼국지>를

연재하셨던걸 단행본으로 출간하신적이 있었셨다.

고우영만화가께서는 극진가라데를 창시한 최영의 최배달의

일대기를 그렸던 대야망을 그리신 작가라 그명성은 익히

알고있었기에 <만화 삼국지>도 재밌게 잘읽었다.

나중에 10권 한질로 다시 복각돼 출간되어 이책 역시 나의

서가에 꽂혀있다.

 

아무튼 <만화 삼국지>를 읽은후 나는 삼국지에 미쳐지냈다.

이윽고 월탄 박종화선생께서 지으신 삼국지가 눈에 들어왔고

정비석작가께서 지으신 6권의 삼국지도 흥미롭게 읽었다.

삼국지는 그후에도 여러작가들에 의해 번역되거나 편역되어

출간되었다.

 

인간시장을 지으신 김홍신작가, 이문열작가, 장정일작가,

장길산, 5.18 광주민주화운동당시 열흘간의 참상을 그린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의 황석영작가께서도

다양한 시각에서 삼국지릃 번역하셨고 나는 이분들버전의

삼국지를 읽기도 하였다.

 

그런데, 만화삼국지가 일본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60권짜리로 나와 이 60권짜리 만화삼국지를 구입했을때는

정말 날아갈듯이 기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그후로도 삼국지를 주제로한 숱한 단행본들도

사보게 되었다. 삼국지에 대한 인물평들은 물론 삼국지의

각종 전투연구, 삼국지에서 유래된 고사성어집 등 각종

유형의 책들도 사보게되었다.

 

그런 가운데 김영래 라이프시너지연구소장께서 저술하신

 

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을 읽게되었는데 참으로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

 

정말 흥미롭게 잘읽었다...^^*

 

촉 → 유비, 관우, 장비, 제갈공명, 조자룡, 황충
위 → 조조, 하후돈, 하후연, 가후, 장료, 장소, 순욱
오 → 손권, 주유, 사마중달, 여몽, 노숙

 

나는 김영래 라이프시너지연구소 소장께서 저술하시고

<미디어숲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을 찬찬히 읽어보다가 촉, 위, 오 이 세나라의
대표적 영웅호걸들의 이름들도 떠올랐다.

 

나는 이렇게 삼국지에 나오는 영웅호걸들의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뛴다.
사실 나는 삼국지매니아이다. 지금도 삼국지에 푹빠져

지내고있고 틈나는대로 읽기도 한다.

글고 유비의 상옥추제, 조조의 만천과해, 손권수하 서성의

의성지계 등의 계략들은 삼국지를 읽으면서 나를 감탄하게

만들었고 더욱 삼국지에 몰입하게 만들었다.

 

그러던차에 읽게된 이책은 삼국지, 그인간의 조건들,

그 삶의 조건들, 인물별 인재수업 등 총3개장으로 나뉘어있고

부록으로는 <삼국지 주요 등장이물>, <삼국지연표>들도

실려있어 이책 한권만 있으면 현대를 살아가는 직장인,

자영업자들에게 새롭게 해석된 지혜를 주실 것이요,

또 삼국지를 다이제스트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해줄거라

생각되었다.

 

따라서, 이책은 삼국지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으며

또 삼국지를 이한권의 책으로 일목요연하게 잘정리해준

책이었다.

 

 

현대세계는 시시각각 변하고잇다.

또한, 빠르게 더 빠르게 변하고있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드론, 3D프린터, 사물인터넷, 핀테크, 알파고...

 

이러힌 새로운 것들이 무궁무진하게 쏟아져나와 일반인들에겐

혼돈과 복잡함도 느끼게한다.

 

이러한 복잡다단한 시대에 모든지 급변해가는 시대에 어떻게 하면

자기중심을 잡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가면서 살 수 있는지

삼국지를 텍스트로한 이책 <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은 

 

잘설명해주고있다.

 

따라서, 이책은 한권의 책으로 삼국지를 다이제스트하고싶은

삼국지매니아분들은 물론 심국지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그 핵심사항들을 살펴보고싶으신

분들께서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유비, 조조, 손권...

 

이분들의 이름만 들어도 나는 다시 가슴이 뛴다.

그러기에 나는 삼국지를 손에 들고 읽을 것이다...

그 무궁무진한 권모술수의 세계와 삶의 전쟁터속으로

다시 들어가고싶다.

 

이책 <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을 내옆에 두고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