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은 인간을 정말 사랑할까? - 세계최초 뇌과학으로 밝혀낸 반려견의 생각
그레고리 번스 지음, 김신아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개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가?>에 대한 큰 결론은 그들은

뭔가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는 것이다. 개와 인간의

관계는 한방향만은 아니다. 높은 수준의 사회적, 감성적

지능을 갖고 개들은 우리의 감정에 화답한다.

개들은 진정한 친구인 것이다..."

 

나는 정신과의사이시며 에모리대학교 신경경제학분야의 저명한

학자이시기도 하신 그레고리 번즈박사님께서 저술하시고

<진성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반려견은 인간을 정말

사랑할까?>을 꼼꼼히 읽다가 윗글을 읽고서 큰 울림을 받았다.

글고 동시에 다음과같은 느낌도 받았다.

 

아 개들도 뭔가를 생각하긴 하는구나 글고 개들도 높은 수준의

사회적, 감성적 지능을 갖고 우리의 감정에 화답한다니 참으로

영특한 동물일세! ... ^^*

 

우리는 일반적으로 동물들은 본능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태고적부터 배고프면 사냥하고 배부르면 쉬고 졸리우면

자고 또 배고프면 사냥하고...

 

이렇게 단순행동을 하는 본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동물들로만

생각했다.

 

그런데, 이책의 저자이신 그레고리 번즈박사님께서는 첫 반려견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고 이에 반려견들은 자신의 주인을 어떻게 생각

하는지 궁금하였다. 그래서, 이에 반려견의 뇌를 MRI로 찍어

보기로 하였다.

 

그런데, 반려견을 유인해 의료기기인 MRI속에 들어가 찍게하는 것도

간단한 문제는 아니었다. 그래서 박사님의 반려견인 칼리가 MRI속에

들어가 찍게하는 훈련도 받게하였다.

 

이책은 그러한 과정들을 마치 영화속 메이킹필름처럼 흑백사진으로

찍어 단계별로 하나씩 하나씩 사진도 올려 지루하지않게 아니

오히려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문득 중학교때 우리 집에서 길렀던 강아지가

생각이 났다. 동생과 나는 그 강아지 이름을 뽀삐라고 지어주었다.

 

그런데,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집에 오게되면 그 강아지 뽀삐가

그렇게나 나를 반갑게 맞아주던 때가 생각이 난다.

 

꼬리를 살살 흔들며 아주 나한테 앵기기까지 하는 것이다.

 

그 강아지 뽀삐의 행동은 정말 주인아들을 몇시간만에 보게되어

너무나도 반가워 꼬리를 흔들고 맞아주는 것이리라...

 

그런데, 집에서 계속 강아지를 키울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집은 아쉽게도 개장수분에게 넘기게되었다.

 

근데, 어머님께서는 뽀삐에게 밥이라도 못주고 그냥 넘기게

된 것을 아쉬워하시기도 하였다.

 

배불리 먹이기라도하고 보낼걸...

 

어머님은 그렇게 안타까워하시기도 하셨다.

 

이책을 읽으면서 문득 내가 어렸을적 기르던 유일한 강아지

뽀삐가 생각나 잠시 회고하게 되었다.

 

물론 뽀삐는 지능적으로 생각하고 계산하는 동물은 아니었을 것이다.

 

다만, 몇시간만에 보게된 주인아들을 반갑게 맞아주던 장면에서

보듯이 자기를 이뻐해주고 보살펴주던 분들에게는 그렇게 반갑게

맞아주는 것이리라...

 

뽀삐가 낯선 이들의 인기척만 나도 짖어됐으니까...

 

뽀삐가 우리 곁을 떠난지도 벌써 수십년이 지났지만 뽀삐도

주인댁에 대해 고마움과 반가움을 느꼈을테고 생각했으리라...

 

이책을 읽으니 문득 뽀삐도 그생각은 했으리라 판단되었다. 

 

아무튼 이책의 제목에 이끌려 보게된 이책은 반려견이

정말 사고하는지 의문을 갖고 실험하고 MRI를 찍는 과정을

그리게된 책으로서 인간과 반려견과는 어떤 관계로 발전

승화시킬 것인지도 생각해보게한 참으로 뜻깊은 책이었다.

 

또한, 이책이 세계 최초로 반려견의 생각을 기능적

뇌영상으로 촬영하여 설명해준 참으로 의미깊은 책이었다.

 

이책을 익으면서 수십년전 중학교때 길렀던 우리집 강아지 뽀삐에

대해 잠시 회고해보게한 책이기도 하였다.

 

이책을 읽고나니 문득 영화나 드라마, 명작동화에서 봤던 개들

글고 우리와 친근한 개들도 생각이 났다.

 

명견 레시, 플란다스의 개, 벤지, 달마시안, 시베리안 허스키,

치와와, 퍼그, 불독, 셰퍼드, 푸들, 그레이 하운드, 세인트 버나드 

글고 우리의 진도개, 풍산개, 삽살개... 

 

비록 말은 못하지만 이들 개들은 1만년전부터 우리 인류와

생사고락을 함께한 식구나 다름없는 존재였으리라...

 

물론 뛰어난 후각과 청각을 갖고있어 집도 지키고 수사, 수색에도

구난구조에도 쓰여지는 이땅위의 개들도 무수히 많다...

 

그들의 안녕과 행복도 기원해보게된다...

 

반려견...

 

정말 이들은 우리 인류와 오랜동안 함께했고 앞으로도 함께할

영원한 친구, 좋은 친구들이라고 생각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