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참모 - 참모의 눈으로 바라본 손정의 기업가 정신 스타리치 기업가 정신 시리즈 2
시마 사토시, 정문주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1998년 타임지선정 사이버공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50명중 17위!

1999년 포브스발표 세계 200대 부호에서 재산규모

64억달러로 53위 차지!

2000년 12월 포브스지에 의해 올해의 비즈니스맨으로 선정!

2001년 일본 고액납세자 3위

2012년 포브스는 재산규모 69억달러로 일본에서 세번째

갑부로 발표!

2013년 포브스는 그의 회사를 자산가치 470억 달러,

매출 380억 달러의 전세계 148위 기업으로 선정!

 

아 과연 위에서 설명된 인물은 누구이고 그의 회사는 어떤 회사를

말하는 것일까?

 

정말  세계 유수의 경제잡지와 유력지가 발표한 저렇게 혁혁한

성과를 올린 회사가 어떤 회사일까?

 

정말 귀추가 주목되지않을 수 없다.

 

근데, 위에서 설명된 인물은 바로 손정의회장님이시며, 그회사는

손정의회장님께서 설립하신 <소프트 뱅크>이다.

 

나는 시마 사토시 소프트뱅크 고문께서 저술하시고 <스타리치

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손정의 참모>를 꼼꼼히 읽다가

문득 손정의회장님께서 이뤄내신 성과와 혁혁한 업적들을

다시 상기해보니 정말 손정의회장님은 엄청난 분이시라는걸

다시금 깨닫게되었다.

 

재일교포 3세로서 일본 남단 규슈의 사가현 도수시,

조선인들이 모여사는 무허가 판자촌지역에서 태어난 그...

1914년 밀항선을 타고 일본에 건너가 광산노동자로 일하시며

식민지생활로 인한 차별과 냉대속에 돼지와 닭을 키우며

생활하셨던 할아버님을 두셨던 그...

생선행상으로 겨우 생계를 꾸려나간 아버님을 두셨던 그...

어린시절 <조센징>이라는 차별과 멸시속에서도 아버지의

격려와 지원을 받으며 열심히 공부했던 그...

 

그가 바로 손정의회장님이신 것이다... 

 

정말 그는 자신을 채찍질하면서 미래를 예견하면서 자신의 꿈과

이상을 펼치기위해 부단히 노력 또 노력하셨던 분이 아니셨나

생각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손정의회장님을 보좌하는 비서실의 실장으로서

활동했고 지금은 고문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시마 사토시님께서

저술하신 이책을 읽게된 것은 아주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저는 휴대폰업계를 제패하는 자가 인터넷업계를 제패하고

아시아를 제패하는 자가 세계를 제패할거라고 봅니다.

소프트뱅크는 향후 10년동안 이 두가지에 집중할 것입니다..."

 

나는 시마 사토시 소프트뱅크 고문께서 저술하시고 <스타리치

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손정의 참모>를 꼼꼼히 읽다가

윗글을 읽고서 깊은 울림을 받았다.

 

아 손정의회장님께서는 우리 아시아의 미래를 아주 낙관적으로

보셨구나 글고 그것을 몸소 실천하신 탁월한 실천가시구나

나는 바로 그걸 느꼈다.

 

그리하여 손정의회장님을 보좌했던 일본 중의원 출신 시마

사토시께서 재직하고 계시는 8년 즉, 총 3,000일간 있었던 일을

기록한 책이 바로 468쪽에 달하는 이책이다.

그리하여 이책은 21세기 <아시아의 시대>를 열어가는 손정의

회장님의 리더십과 경영철학을 보여주신 참으로 좋은 책이었다.

 

20대 이름을 알린다.
30대 사업 자금을 모은다.
40대 큰 승부를 건다.
50대 사업을 완성시킨다.
60대 다음 세대에 경영권을 넘긴다.

 

위 내용은 바로 손정의회장님께서 어렸을때 목표를 세우셨던

<인생 50년 계획>이시다.

 

나는 이글을 읽고 아 손정의회장님께서 이렇게 원대한 포부를

갖고 계셨구나 글고 중요한 것은 이를 빈틈없이 실천하셨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지않을 수 없었다.

 

글고 이책에서 이야기했듯이 알리바바의 마윈대표의 됨됨이와

가능성을 예견하시고 1999년에 설립되어 불과 1년밖에 안된

알리바바에 총 6천만 달러를 투자하시다니 손정의회장님의 

통큰 결단에 감탄하지않을 수 없었다.

물론 알리바바는 지금은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기업이 되었다.

 

또한,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의 허심탄회한 만남결과 일본시장내

아이폰 독점판매권을 따내신 이야기는 정말 대단하시다는 감탄밖에

지을 수 없었다.

 

손정의회장님의 잘알려지지않았던 비화나 사업이야기들...

나는 이책을 읽고서 손정의회장님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모셨던

직속 참모이신 시마 사토시님을 통해 그 비화나 사업이야기들

알 수 있게되어 이책은 넘넘 의미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손정의회장님께서 2006년부터 최근까지 걸어오신

길이 어떠셨는지 알고자하시는 분들께서는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이책을 다읽고나니 손정의회장님의 주옥같은 명언들이 떠올랐다.

 

나는 이명언들을 항시 가슴속에 아로새기며 살아갈 것이라

다짐 또 다짐하게되었다.

 

다음 시대를 먼저 읽고 시대가 쫓아오기를 기다려라!

 

자신의 그릇을 스스로 작게 만들지마라!

 

먼저 올라야할 산을 정하고 '10년후에 이렇게 될 것이다,

30년 후에 이렇게 될 것이다'라는 명확한 기한을 정하고

그때의 이미지를 철저하게 머리속으로 그려야한다...

 

자신의 한계는 포기하고싶은 자신의 마음이 결정하는 것이다.

포기하지않는 이상 한계는 없다.

 

계속 생각하고 기원하고 노력하면 반드시 보답은 돌아온다.

진심이 반드시 전해진다. 거기에 진실과 열의만 있다면...

 

승리에 도취하지않고 패배에 좌절하지않고

다만 묵묵히 단련하고 계속 도전해 나가는 것

골(Goal)은 아직 저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