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않는 대화 -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에서 찾은 설득의 기술
다카하시 겐타로 지음, 양혜윤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변론술이란 특별한 지식이나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남득>을 거듭함으로써 설득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설득은 상대를 이해하고 상대의 납득하에 자신의 주장

으로 유도하는 행위이다. 그런 의미에서 설득을 가능하게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은 자신과 상대의 사이에 원만한

합의점을 만들어내는 <도구>이다..."

 

나는 다카하시 겐타로님께서 저술하시고 <라이스메이커출판사>

에서 펴낸 이책 <지지않는 대화>를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바로

윗글을 읽고 아 변론술이란 바로 저런거구나 상대를 공격하는

무기라기보다는 상대를 설득하고 합의도 도출해낼 수 있는

하나의 도구이구나 바로 그걸 깨닫게되었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상대를 설득해야할 숱한 상황에

놓여있을 때가 많다.

그것은 자동차를 팔고 보험을 설명해야할 세일즈맨들은 물론이고

자신이 자영업을 하든 직장생활을 하든 상대방을 설득시키고

자신이 주장하는대로 이끌려오게 만드는 법을 터득해야 사회생활

에서도 성공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약 2,500년전에 쓰인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은

21세기를 살아가고있는 현대인들에게도 놀라우리만치 설득력있게

다가온 논리적 기법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이는 역시 모든 학문의 시조로서 추앙받고있는 그이기에 수사학을

통한 변론술이 오늘날에도 각광받고 통용될 수 있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지지 않는 대화>는 진실을 호도하는 방법이나 임기응변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진짜 옳은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나의 주장에 힘을 싣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억울한 상황이나 정당하지 않은 궤변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럼으로써 궁극적으로 겉만 번지르르하고 속이 빈 궤변들보다

나의 내실 있는 주장이 더잘통하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상대로부터 “Yes!”라는 답을 받아내고, 다툼이 있을 때

억울하게 ‘지지 않도록’ 2,500년 전에 살았던 최고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든든한 변호인이 되어주지않을까?... "


나는 다카하시 겐타로님께서 저술하시고 <라이스메이커출판사>

에서 펴낸 이책 <지지않는 대화>를 찬찬히 읽어나가다가 바로

윗글을 읽고 이책의 진가를 다시금 깨닫게해준 글이 아닌가 판단될

정도로 이책의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정의한 글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로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씀하셨고 형이상학, 논리학, 정치철학, 윤리학, 자연철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의 기초를 다진 명실상부 최고의 학자로서

그 영향력은 현재까지도 건재하다고한다.

 
그런데, 요즘엔 자신의 의사를 잘 설명하여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는게 쉽지도않고 또 대인관계에서 갈등없이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는게 쉽지만은 않다고 한다.

 

그런데, 아리스토텔레스가 끼친 영향은 학문의 전 분야에 골고루

나타나지만, 일반 대중들의 피부에 와 닿을 만한 분야는 <수사학>

으로서 이책에서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화법에 대해

설명해주고있다.

 

정말 아리스토텔레스의 저력이 발휘되는 순간이라고나할까...

 

그리하여 이는 지금 당장 활용해도 유용한 내용들로 이뤄져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었고 그리하여 이책이 적절한 화법

요령과 대인관계 대응요령들을 설명해준 참으로 좋은 책이었다.

 

그런 면에서 이책은 자영업자, 세일즈맨들은 물론이고 직장생활을

하고있거나 남녀관계에서도 성공하고싶은 분들, 세상사람들 모두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싶고  그 누구도 설득가능한 기법을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책을 읽고나니 문득 아리스토텔레스께서 이야기하신 위 명언이

생각났다.

 

그래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주위사람들과

잘어울리며 조화롭게 살아야하고 그러기위해서는 잘설득시키고

내편으로 만들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게 중요하지않을까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그 단초를 제공해주고 노하우를 제공해줬던 책이 바로

이책 <지지않는 대화>라고 생각되었다...

 

그런 면에서 이책을 통한 아리스토텔레스와의 만남...

 

참으로 유익했고 뜻깊었던 대철학자와의 만남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