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친 결혼을 해버렸다 - 폭발하는 갈등 앞에 부부를 통하게 만드는 욕구의 심리학
김성은 지음 / 팜파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내의 출산뒤에 이 부부의 생활패턴은 완전 달라졌다.

출산전엔 부부가 그럭저럭 지내왔지만 출산후 아이가 가정의

중심사가 되었기에 자연히 아내는 출산전보다 남편에게

신경을 덜쓰게되었다. 근데, 남편입장에선 신경을 덜

정도가 아니라 자기가 소외감을 느꼈고 여기서 더 나아가

외톨이같은 느낌까지 받았다.

아이한테나 신경쓰고 육아로 바쁠땐 밥도 알아서

차려먹고나가라는 아내의 말에 마침내 남편은 부아가 치솟아

그동안 참아왔던 갈등이 폭발되어 아내와 심한 말다툼을 하며

부부싸움을 하기에까지 이르렀다...

이부부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

 

나는 김성은한국아동상담센터 부소장께서 저술하시고 <팜파스

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나는 미친 결혼을 해버렸다>를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MBC TV 생방송 오늘아침이라는 프로의 <부부관계

솔루션>이라는 코너에서 다뤘던 위사례가 문득 생각났다.

 

결혼직후에는 부부가 큰문제없이 지내왔지만 아내가 출산후 남편이

관심에서 멀어져 소외되고 종국에는 외톨이같은 느낌까지 들어

부부갈등의 원인이 되었다는 내용에 참 부부관계의 유형은

다양하구나 또 당장 부부 당사자들사이엔 문제는 없지만 제3자가

개입되면서 갈등이 생기는 경우도 많구나 바로 그걸 느끼게되었다.

 

후자같은 경우엔 예전에 KBS TV 사랑과 전쟁이라는 프로에서도

많이 다뤄졌던 문제이다. 위의 사례는 아기가 태어나서 갈등이

시작된 것이지만 드라마에서는 부부가 살던 집에 친척이 하나 들어와

살게되면서 갈등과 불화가 생겼다는 이야기들도 많았었다.

또 부부가 사는 집에 시어머니가 같이 사는 경우에 갈등이 불거진

경우가 많았는데 그장면을 보면서 결혼후엔 부부만이 사는게 어쩌면

가장 나을 수도 있겠다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하여간에 이책을 읽으면서 여러 장면들도 떠올랐고 나는 이에

더욱 호기심을 느껴 책을 죽죽 읽어나갔다...

 

"분명 화해의 제스처로 꺼낸 말이 왜 화를 다시 불러일으키는지,

왜 갈등은 되풀이되는지에 담긴 심리적 욕구를 진단하고, 갈등을

풀어낼 실마리를 찾아본다. 이를 통한 심리적 성숙과 갈등해결기술
은 대인관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팜파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나는 미친 결혼을 해버렸다>

를 꼼꼼히 읽어나가다가 저자께서 말씀하신 윗글을 읽고 사소한

행동하나가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는거구

바로 그걸 느꼈다.

 

이러한 문제들은 꼭 남녀간의 문제뿐만아니라 사회생활을 해감에

있어서 <대인관계>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다...

 

결국 이책을 읽으면서 느낀게된건 부부사이에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라는거 글고 서로의 가치관이나 취향 등은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하여 부부사이에서는 사이가 좋을 때는

물론 나빠질 에도 더욱 대화가 필요하다는걸 느끼게 되었다.

 

글고 이책에서는 부부갈등의 원인으로 경제문제, 외도문제, 가치관의

차이문제, 폭력문제, 성적 취향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과 이슈를

주제로 저자께서 직접 상담했던 내용들을 사례로 제시하면서 해법도

제시하셔서 더욱 이해하기가 쉬웠다.

 

따라서, 이책이 일반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어떻게 하면

원만하고 매끄러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게해준

참으로 좋은 책이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현재 결혼을 한 사람들은 물론이고 미혼이지만

언젠가 결혼을 생각하고있는 분들이라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이세상의 수많았던 인연들을 뒤로한채 맺어진 두남녀...

결혼이라는 절차를 거쳐 백년해로하기로 맺었다면 서로를 믿고

의지하고 또 자주 대화를 하며 서로의 입장을 잘이해하는 그런

기회를 많이 갖는게 좋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혼율이 심화되고 저출산의 공포가 엄습하는 우리나라에서

결혼생활이 즐겁고 행복한 축복이라는 인식이 퍼질 수 있도록

이땅의 부부들은 노력해야하지않을까 생각되었다.

 

아담의 갈비뼈에서 태어난 이브...

그러면 두사람은 본래 하나였다...

 

그리하여 두사람은 언제까지나 영원히 서로를 믿고 따르는 그런 관계

로서 백년해로해야하지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보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