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아 그래? - 편견과 경계를 허무는 일상의 종교학
김한수 지음 / 북클라우드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처럼 종교적인 이슈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화제가 된 적도

없는거 같다. 그것은 IS로 대변되는 이슬람무장단체들이 파리에서

연쇄적으로 테러를 일으켜 얼마전 크리스마스와 신정테러도 우려되어

세계적으로도 행사들이 축소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계속 이어지기도

하였다.

 

나는 김한수기자께서 저술하시고 <북클라우드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종교, 아 그래?>를 읽어보다가 요즘에 종교문제가 국제분쟁

으로 비화된 요즘의 IS사태가 문득 생각이 났다... 

 

근데, 이슬람교라 하면 예전에 아라파트 PLO의장과 이스라엘사이의

갈등과 분쟁이 생각났다. 가자지구와 요르단강서안에서 살았던

팔렌스타인 난민들... 글고 이들에 대한 탄압을 일삼았던 이스라엘...

 

그런데, 그후로 중동에서의 이슬람교하면 아프카니스탄과 파키스탄의

탈레반이 생각나는데 이번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IS의테러가

전세계를 경악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있어 안타깝게

생각이 된다...  IS조직으로 들어갔던 김군도 안타까웠고...

 

그래서 나는 얼마전에 이태원에 있는 이슬람성원을 찾아가보기도

하였고 이슬람 관계서적도 보기도하면서 이슬람교에 대해 알아가고

있는 중이었다.

 

그런 가운데 이책 <종교, 아 그래?>를 접하게되었는데 이슬람교뿐만

아니라 불교, 개신교, 카톨릭교에다가 원불교의 세계까지 접할 수

있어 참으로 뜻깊은 독서였다...

 

근데, 사실 나는 어느 종교를 딱히 믿는다는건 없다...

하지만, 개신교, 불교, 천주교, 이슬람교 등 제반종교들의 교리와 각종교

들의 고유풍습 등에는 무척 관심이 많다. 그리하여 <북클라우드출판사>

에서 펴낸 이책 <종교, 아 그래?>를 읽어보니 우리가 각 종교에 대해서

갖어봤음직한 의문점들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주셔서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다.
각종교들에 대한 에피소드와 주옥같은 71가지 이야기들을 통해

각종교들을 있는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걸 느꼈고

또 다소 막연하게 생각했던 해당종교들에 대해 알 수 있게되어

넘넘 좋았다. 또한, 처음 알게된 사실들에 대해서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중 하나는 천주교신부와 원불교 남성교무는

사병으로 군복무를 마친후 군종장교로서 다시 군대를 가야한다는

이야기가 신선하게 느껴졌다.

 

남들은 한번 가기도 힘든 군대...

물론 군종장교라는 신분은 좀더 자유롭고 보수도 더 많게 받지만

그래도 군대생활을 더한다는게 당사자들은 어떠실지...^^*

 

글고 육군학사장교로 임관해 28사단 무적태풍부대에서 보병소대장

으로 복무했던 나의 경험으로도 그당시 군종장교분들의 후덕하시고

따뜻한 보살핌에 고마움을 느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또한, 경북 영천의 육군제3사관학교에서 사관후보생시절 일요일엔

의무적으로 해야했던 종교활동의 추억...

그당시 힘들었던 후보생시절 일요일에 종교활동은 그렇게 열성적인게

아니었어도 의무적으로 가야했기에 그래도 우리들의 파라다이스였다...

 

아무튼 사병으로 한번, 군종장교로 한번 도합 두번 군대를 가야하는

천주교신부와 원불교 남성교무의 현실을 보고 참으로 성직자가

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구나 다시금 깨닫게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신앙을 갖고계시는 분들은 물론 종교인들의 생활과

그실상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이라면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

드리고싶다...^^*

 

종교, 아 그래? ...

 

바로 이책을 통해 각종교들의 실상과 에피소드 글고 종교인들의 수행

의 현장들을 지그시 살펴보게된 참으로 뜻깊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