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청소년편 - 교양 있는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ㆍ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상식, 논술ㆍ구술 대비 필독서!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와우~ 시사상식책이 이렇게나 재미있을줄이야...

보통 다소는 딱딱하게만 느껴지는 시사상식들이 이렇게나 흥미진진

하고 재미있어도 되는거야? ...^^*

 

나는 (주) 시대고시기획의 시사상식연구소에서 펴낸 이책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청소년 편>을 꼼꼼이 읽고나서 그런

생각이 확 들었다.

 

보통 시사상식이라하면 다소 용어들도 낯설때도 있고 또 수험용으로

대할때도 있기에 조금은 경직된 마음으로 다가서는게 사실이다.

그런데,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청소년 편>을 읽어보니

 

그런 생각들이 확달아나게되었다...

 

그것은 시사상식용어들에 대해 아주 쉽게 잘 설명하고있고 또

그 시사용어들이 자리잡힌 신문기사들도 함께 게재해 더욱 이해

하기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이었다...^^*

 

N포세대,드론, 웨어러블, 제노포비아, 키덜트, 양적 완화, 미세먼지...
글고 시대착오적인 단통법, 박근혜정부의 무능이 드러난 메르스사태,

노무현전 대통령과 배우 송강호가 생각나게한 부림사건, 요즘 엉터리

타결이라 비난받는 위안부문제 글고 화제의 인문들 반기문, 이재용,

아베 신조, 시진핑, 마크 주커버그, 팀쿡, 메르켈...

 

나는 이책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청소년 편>을

찬찬히 읽어보고나니 위와같이 요즘 한창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

용어들과 인문들에 대해 알기쉽게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요즘의

세태와 이슈, 사건들의 내막들을 더욱 잘알 수 있게되었다..

 

글고 (주) 시대고시기획에서 펴내는 각종 상식서적들은 대한민국

취업상식계를 석권했다고 생각된다.
매월 25일이면 출간되는 <최신 이슈 & 상식>도 매월 일어나는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까지 망라해 빠짐없이 알찬 설명을 해주는

책들로 정평이 나있고 또한, 똑소리나는 똑시리즈 상식서적들과 각종

단행본으로 나오는 상식서적들도 굉장한 호평을 받고있는 상식서적들로

알고있다.


그러던차에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청소년편>은

인문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국제 등 9개파트 328쪽에 걸쳐

신문에 자주 오르내리는 114개 항목의 상식용어들을 심층설명해주기에
내자신의 상식의 폭도 넓혀지는듯해 마음이 뿌듯해지기도 했다...^^*

 

그리고 이책은 청소년들이 각부문들에 걸쳐 이것만은 꼭알아야할

필수용어들과 기초학문분야들도 소개하기에 이책 한권만 있으면

기초교양을 쌓고 신문을 볼때도 아는 용어들이 나오면 읽기용이해
지기에 상식넓히기의 최적의 책이라 생각되었다...^^*

 

요즘엔 <인문학열풍>이 불고있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철학, 미술, 역사 등을 별도의 장에서 인문학적인

시각에서 아주 쉽게 설명해주셔서 나는 시종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특히, 철학은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으로 나뉘어 설명해주셨는데 요즘

철학의 세계에 푹빠져 <세계사상전집>, <중국사상전집>까지 구입

하여 읽고있는 나에게 동서양의 철학을 개관할 수 있어 넘넘 좋았다.

공자, 맹자,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철학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보게하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글고 미술파트에서는 피터 브뤼겔의 바벨탑, 밀레의 이삭줍는 여인들

이라는 명화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또한, 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이라는 작품들을 통해서는 1950년

한국전쟁의 참혹함과 비극성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었고 테오도르

제리코의 걸작 <메두사호의 뗏목>을 통해선 300명이나 되는 학생들,

일반승객들을 버리고 지혼자 구조된 세월호의 이준석선장이 떠올라

비극의 역사는 또 반복되는가라며 경악과 분노를 일으키게도 하였다.

 

글고 본문내용들중에서는 <종합편성채널>이라는 소위 종편의 내용들도

그연혁과 걸어온 길도 다시금 되새겨볼 수 있었고 그 전파의 낭비성에도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요즘 종편들의 작태를 보면서 박근혜정부와

수구세력들의 나팔수노릇만 하는 TV조선, 채널A, MBN 등 쓰레기방송

들의 위해성과 여론왜곡, 전파낭비에 대해 개탄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내란음모>파트에서는 그당시 김기춘대통령비서실장이 기획하고

공안몰이했던 그사건이  떠올랐다. 그리하여, 이석기국회의원이 내란

음모죄로 구속된 사건이 얼마나 졸속적이고 박근혜정부의 한계와

야만성을 드러낸 사건인지 다시금 몸서리쳐지게 만들었다. 

박근혜자신의 아버지인 대통령 박정희도 지 양아들에게 가슴과 머리

등에 총알 7발맞고 피살됐던 사건이 있었기에 문득 <칼로 일어난 자는

칼로 망한다>는 성경귀절이 생각나기도 했다.

 

아무튼 정말 오랜만에 시사상식을 넓혀줄 좋은 책을 만났다.

 

이책의 전작들인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 종합편>,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 경제경영편>도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기에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 청소년편>을 읽어

보신 분들은 <종합편>과 <경제경영편>도 함께 읽어보시기를 권유드리고

싶다...

 

또한, 신문에 자주 나오는 시사용어들을 알고싶어하시고 시사

상식에 목마르신 분들은 물론 인문적 지식까지 같이 접목해서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

싶다...

 

아  (주) 시대고시기획에서 발간되는 시사상식서적들...

매월 출간되는 <최신 이슈 & 상식>...

정말 좋은 책들이라고 생각된다...

담엔 또 어떤 시사상식서적이 나올까 기대된다...

또한, <최신 이슈 & 상식 1월호>에는 어떤 내용들이 나를 사로잡을까

벌써부터 기대된다...

 

그러고보면 시사상식들에 잔뜩 굶주린 사람은 내가 아닌가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