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오는 편지 - 최돈선의 저녁편지
최돈선 지음 / 마음의숲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펐다...

 

아 이다지도 가슴저미게하는 글들이 또 있던가...

 

나는 최돈선시인께서 저술하시고 <마음의 숲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느리게 오는 편지>를 읽어보면서 특히, <슬픔이 나를 찾거든>

이라는 파트에 있는 글들을 읽으면서 구구절절 가슴이 복받쳤다...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이리도 가슴저미게하는지...

글고 진솔하게 있는그대로 이야기하는 그이야기들이 이리도

가슴을 후벼파는지...

 

먼저 <관계>라는 소제목하의 글에서는 매제의 죽음과 이에 어머니의 

심경을 이야기했는데 여기서 나는 가족간의 애틋한 정과 상흔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설>이라는 소제목하의 글에서는 <설>을 맞은 시인의 하루

일과를 있는그대로 이야기하셨는데 돌아가신 아버님생각, 짧게 만나

뵀고온 어머님과의 만남 글고 춘천집으로 허겁지겁 돌아와 먼 고향

동생과 양미리와 도루묵을 시켜놓고 술한잔나눈후 귀가후 이야기가

아련하게 다가왔다. 동시에 나의 <설>풍경도 그려보게되었다.

 

거기에다가 <화전민 김씨는 아직도 그곳에 있다>라는 소제목하의 

글에서는 70년대말 강원도 두메산골에 살다가 <화전민이주정책>에

의거 서해안 바닷가로 이주해야만 했던 김씨일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그당시의 시대상도 알게되었고 동시에 고향을 떠나 올 수 밖에 없었던

그당시 사람들의 안타까운 현실에 가슴이 찡해지기도 하였다...

 

"그 무엇이 되던 그것은 과거도 아니고 현재도 아니고 미래도

아니다. 다만 존재하지 않을 뿐. 단지 우리가 아는 것은 여기에

놓인 생을 마감하기 위해 한 발짝씩 걸어갈 뿐..."


나는 최돈선시인께서 저술하시고 <마음의 숲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느리게 오는 편지>를 꼼꼼이 읽어보다가 <저녁편지7>이라는

소제목에 나와있는 윗글을 읽고 정말 깊은 울림을 받았다...


최돈선시인께서는 참으로 <인생의 의미>를 이렇게 깨닫고

계시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이책을 보니 최돈선시인께서 페이스북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사람과 마음을 나누신다고해 페이스북을 찾아 최돈선시인과 서로

팔로워가 되서 그분의 글들을 읽어보니 참으로 따뜻하고 정감가는

이야기들이 많으셔서 나는 무한한 감동을 느꼈다.

 

특히, 이책에서는 삶을 관통하는 네가지 정서인 ‘그리움’, ‘사랑’,

‘슬픔’, ‘아름다움’ 을 주제로 네개의 장에 따스하고 정감가는 언어로

삶을 그려내셨다는데 더욱 무한한 감동이 느껴졌다.


그것은 분문글들을 찬찬히 읽어보니 더욱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따라서, 나는 이세상을 좀더 긍정적이고 따스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최돈선시인께서 펴내신 이책을 통해 삶의 위안과 더불어 격려도

받을 수 있어 넘넘 좋았다...

 

이책의 제목이 왜 <느리게 오는 편지>인지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것은 너무나 스피드와 속도경쟁에 찌든 이세상에서 좀더 느리게

좀더 천천히 이세상을 바라보고자했던 시인의 따스한 정감어린

마음때문이 아니었나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마음이 허해 공허감을 느끼시는 분들은 물론

누군가에게 위로받고 격려도 받고싶은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꼭읽어보실만한 책으로서 권유드리고싶다...

 

나는 이책을 나의 책상가까이 두리라...

그리하여 휑한 마음의 위로를 받고자할때 언제든지 이책을

펼쳐볼 것이다. 글고 거기서 나자신의 모습을 찾아볼 것이다...

바로 최돈선시인께서 지으신 이한권의 책속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