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포세대 : 연애, 결혼, 출산포기

5포세대 : 3포 + 내집, 인간관계포기

7포세대 : 5포 + 꿈, 희망

N포세대 : 취업난, 물가상승 등 사회적 압박에 여러가지를 모두

              포기하는 청년세대를 의미

 

여기에다가 헬조선, 금수저, 흙수저, 이태백, 취업9종세트, 달관세대,

이케아세대...

 

나는 김난도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의창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트렌드 코리아 2016>을 참으로 잘읽었다.

그런데, 나는 이책을 꼼꼼이 읽어보다가 <2015년 소비트렌드 회고>중

<치고 빠지기>코너에서 요즘 연애도 인간관계도 콘텐츠도 넓고

얕고 빠르게 치고 빠지는 사람들의 간보기전략을 소개하는 중

<N포세대>를 언급하시기에 문득 올한해 유행했던 신조어들이

 

생각났다.

 

 

헬조선, 금수저, 흙수저 등 이 신조어들을 보면서 참으로 요즘 젊은이

들이 기발하게 신조어들도 만들어내는구나 감탄하게되었다.

 

그런 면에서 올한해는 정말 씁쓸한 한해였다.

세계경제의 불황에다가 파리테러, IS의 창궐 등 암울했던 사건사고

들이 많았고 국내에서도 작년 세월호침몰사건에다가 올해는 메르스

쾨저병창궐까지 이어져 사회전반적으로 암울함을 넘어 푹가라앉았고

경기도 극심한 내수부진과 노동법개악 등으로 노동자들은 참으로

춥고 힘들었던 시기가 아니었나 생각되었다.

 

그런 면에서 <2015년 소비트렌드 회고>도 하고 <2016년 소비트렌드

 

전망>도 하는 이책 <트렌드 코리아 2016>과의 만남은 참으로

뜻깊었는데 정말 이책 너무나도 유익했다...^^*

 

플랜 Z 소비, 미래형 자급자족, 있어빌리티, 해시태그, 아키텍-키즈,
램프증후군, 가면을 쓴 착한소비, 미래형 자급자족, B급의 반란,
1인 미디어...


나는 <미래의 창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트렌드 코리아 2016>을 

찬찬히 읽어보니 바로 위 10가지가 <2016 주요 키워드>로 선정

되었다니 신선함과 동시에 과연 2016년엔 어떤 해가 될까 무척

궁금해졌다.


해마다 이맘쯤되면 출간되는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교수님께서 지난 한해를 돌아보시면서 그해의 소비

트렌드를 회고해보고 다음해의 소비트렌드도 전망해보시는데

그탁월하신 혜안과 넓으신 안목에 감탄할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내가 2,3년전인가 그분의 <트렌드 코리아 출간강연회>를 갔던 적이

있었다. 근데, 각종 차트와 풍부한 사례들을 언급하시면서 설명

하시는데 그때 김난도교수님의 예지력과 다음해의 청사진소개에

감탄하고오기도 하였다.

 

그런 면에서 그분의 초유의 베스트셀러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위시해 일련의 역작들도 빠짐없이 읽어왔고 거기에다가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는 해년마다 빼놓지않고 읽어오고있다.


참으로 요즘의 시대는 스마트폰으로 대별되는 빠름과 편리함의

모바일혁명이 진행중이고 또 드론, 사물인터넷, 핀테크, 3D 프린터 등

각종 첨단기기가 속속들이 우리곁으로 다가오는 시대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실에서는 그러한 트렌드와 변화과정을 빨리 간파해서

뒤쳐지지않는 것은 물론 어떤 면에서는 선도해나가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2015 소비트렌드를 회고해보고 2016 소비트렌드도

전망해보는 김난도교수님의 회심의 역작 <트렌드 코리아 2016>는

이시대를 살아가고있는 대한민국국민이라면 꼭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다사다난했던 2015년도 저물어간다.

과연 2016년엔 어떤 시대가 펼쳐질까?

국내외적으로 또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그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해답을 난 이책  <트렌드 코리아 2016>에서

찾을 수 있었다...

제발 내년엔 국내외적으로 좋은 일들만 일어나길 기원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