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해 여름, 고등어 통조림은 어떻게 히트상품이 되었을까? - 가설을 행동, 성과로 연결하는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
오오키 신고 지음, 임재덕 옮김, 박현선 감수 / 성안당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1. 구매의 기본행동을 안다.

2. 누가 무엇을 구매하고있는지를 안다.

3. 접점, 상품, 인센티브와 구매의 관계를 안다.

4. 지역과 매출의 관계를 안다.

5. 누구를 위한 구매였는지를 안다.

6. 구매의 흐름을 안다.

7. 구매의 주기를 안다.

8. 휴면고객의 상태를 안다.

9.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안다.

10. 첫구매와 LTV의 관계를 안다.

 

나는 오오키 신고님께서 저술하시고 <성안당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그해여름 고등어 통조림은  어떻게 히트상품이 되었을까?>

를 꼼꼼이 잘읽었는데 그중에서 위의 <효과적인 데이터분석의

10가지시점>항목들을 읽고 느끼는 점이 많게되었다.

 

정말 저 10가지 시점만 제대로 알게된다면 기업경영마켓팅에서

언제나 연전연승 승승장구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요즘엔 정말 가히 <마켓팅전쟁>이라고할 정도로 비즈니스현장

에서 치열한 마켓팅과 세일즈전쟁이 일어나고있다.

 

일례로 광고만하더라도 예전엔 자사제품에 관한 광고만 했어야

했는데 요즘엔 타사의 동종제품과 비교해 자신의 제품이 더낫다고

PR하는 <비교광고>도 허용되어 성행하고있는 실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주타켓 소비자들의 취향과 구매패턴을 잘캣치해서

이를 생산에 잘접목해 필요한 제품들을 만들고 이를 센스있는

마켓팅과  탁월한 세일즈로 판매하게된다면 기업최고의 목표인

<이윤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빅데이터...
얼마전부터 이단어가 널리 인구에 회자되고있어 나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빅데이터라는 개념도 생활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실현되고 응용되는지 무척 관심이 갔다...

그러던차에 <성안당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그해여름 고등어

통조림은  어떻게 히트상품이 되었을까?>를 읽어보니 빅데이터에

대한 정의와 이 빅데이터분석의 결과를 가지고 어떻게 마케팅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 각종 사례들과 수치들을 제시해주고

아주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어 이책 잘읽었다.

 

디지털경제가 확산되면서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정보들이 생산되고있다. 빅데이터는 미래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자원이다. 따라서, 기업은 물론이고 공공부문도 이런 데이터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위한 전략을 시급히 수립하고있다.

 

글고 2013년 현재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는 7,392종이다.

이중 공개된 것은 불과 15.2%에 불과하다. 그런데, 정부는

2016년까지 60%인 4,436종을 개방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앞으로도 이러한 공공기관의 보유데이터들도 적극

활용하고 이를 기업경영과 마켓팅에 잘접목시켜나간다면 그기업은 

언제나 시장을 선도하고 앞서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빅데이터가 어떻게 기업마켓팅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이러한 비즈니스 빅테이터

분석법이 실제 실무에 어떻게 응용되고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빅데이터...

이 분야는 정말 알면알수록 더욱 무궁무진한 세계가 흥미롭게

펼쳐질거같은 생각이 들었고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반드시 알아야할 필수분야라고도 생각되었다...^^*

 

이책을 읽고나니 그러한 생각이 확신으로 변화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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