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행렬
이샘물 지음 / 이담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4년 12월기준 한국체류 외국인수 179만 7,618명...

이중 3개월이상 장기체류 외국인수 137만 7,945명...

 

국내체류 외국인수는 1945년 해방이후 62년만인 2007년에

100만명이 됐다. 하지만, 179만명으로 79% 늘어난 2014년까지는

불과 7년밖에 걸리지않았다...

정부당국자들은 머지않아 체류외국인수가 2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있다..."

 

나는 이샘물기자께서 저술하시고 <이담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이주행렬>을 꼼꼼이 읽어보다가 최근 우리나라의 체류

외국인수 변화추이를 보고 깜짝 놀랐다...

 

아니 이렇게나 많아?

글고 근 80만가까이 늘어나는데 7년밖에 안걸렸어?

 

어쩐지 요즘에 체류외국인들에 의해 저질러지는 범죄가 사회문제

로까지 비화되고있는데 이는 체류외국인들이 갑자기 급증한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서울 구로구 가리봉오거리부근, 안산시 원곡동, 을지로 러시안거리

글고 이태원...


어느새 우리 주위에는 많은 외국인들이 들어오셔서 살고있거나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하며 살고있는 지역들도 많이 볼 수 있다.

그들중에서는 아얘 이민을 오신 분들도 계시지만, 오직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오신 분들도 계시고 돈을 벌어 본국의 부모님,

가족들에게 송금하려 오신 분들도 계시다.


이렇게 체류외국인수 200만명을 바라보는 한국사회에서 이제

이분들을 더이상 이방인시하거나 색안경끼고 볼 수 만은 없는

시대가 되었다. 그것은 각종 생산현장에서 또 여러 건축토목분야에서

구슬땀을 흘리시며 일하고계시는 분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주해온 체류외국인들을 노동시장에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이분들을 우리사회에 잘적응시키며 우리문화에도 자연스럽게

동화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다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이담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이주행렬>을 찬찬히

읽어보니 어느새 우리곁에 다가온 200만에 가까운 체류외국인들의

현황과 이분들이 어떻게 우리사회에 동화될 수 있는지 그방법들은

물론 다문화가정들을 어떻게 우리사회에 녹아들게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세밀하게 설명해주셨다.

 

글고 세계적으로도 체류외국인들이 늘어나고있는 현황과 배경,

문제점, 갈등사항, 해결방안 등도 제시해주셔서 참으로 잘읽었다.

 

이는 저자께서 현역기자이시기에 보다 실체적인 조사와 탐구가

뒤따를 수 있기때문에 가능하신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이는 저자께서 외국에서 출간된 단행본들은 물론 논문 및 간행물

들까지도 참고문헌으로 삼으셨기에 가능한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관련수치들도 제시해주시고 변화추이들도 알려주실 수

있는 토대가 되신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글고 2004년 스페인 마드리드 연쇄테러, 2005년 영국 런던 지하철

테러, 2013년 보스턴 마라톤대회 폭탄테러, 2015년 파리언론사

샤를리 에브도 총기테러...

 

위사건들은 정말 세계인들을 놀라게한 충격적인 테러들이었다.

 

근데, 이것이 서방에서 태어나 서구식 교육을 받고 자랐지만 소수

민족으로 겪는 문화적 소외감, 경제적 격차등에 분노해 극단주의에

빠진후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의 소행이었다니...

 

따라서, 우리나라도 이주2,3세대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우리사회에 잘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각종 교육과 지원이

뒤따라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이주민들과 다문화가정의 현황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은 물론 전세계적인 이주민들의 이주행태와 배경, 영향 등에

대해서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글고 얼마전 파리테러를 감행한 IS의 소행을 보면서 IS가 이렇게

극단적인 테러를 감행할 수 없었는지 IS가 테러를 중지할 수는 

없는지도 곰곰이 생각해보게한 계기가 된 책이었다...

 

세계의 이주민들이 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안심하며 일할 수 있고

그국가에도 순기능만 가동될 수 있도록 원할한 정착시스템이 구축

되기를 기원해본다.

또한, 중동평화가 이루어지고 세계각처의 무슬림들도 안정적인

생활을 하게될 날이 오기를 기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