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과학자의 생각법 - 인류 역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자의 생각 속으로 들어가기
채드 오젤 지음, 서자영 옮김 / 처음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화성에서 정말 감자를 재배해 먹을 수 있을까? 

나는 채드 오젤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처음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위대한 과학자의

생각법>을 꼼곰이 읽어보다가 문득 얼마전에 리들리 스콧감독이 연출하고 맷데이먼이 주연한

 영화 <마션>을  3D로 보면서 들었던 위 의문점이 다시 떠올랐다. 

맷 데이먼이 실감나게 연기하는 그모습을 보며 그런 의문들이 들었다...^^*

이에 일부학자들은 감자를 재배할 수 있는 온실이 있으면 가능하다고 하지만 햇빛의 빛의

 세기가 지구의 60%에 불과하고 또 영하 80도나 되는 강추위에 어떻게 가능할지 의문이라는

견해가 많다.

제2의 지구라고 불리우는 화성...

인간이 지구의 대체지역으로 화성을 개발하는 연구가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기에 이는

인류가 살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지만, 아직은  SF적인 상상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렇게 하나의 영화를 보면서도 단순한 스토리나 화려한 볼거리만 집중할게 아니라

과연 가능할까 의문을 갖으며 본다면 더욱 흥미진진해지고 오랫동안 그여운이 남아지리라

생각된다.

"다윈이 어떻게 『종의 기원』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는지...
루이스 앨버레즈가 어떻게 ‘공룡 멸종’의 비밀을 밝혀냈는지...
드미트리 이바노비치 멘델레예프는 왜 ‘주기율표’를 만들었는지...
아인슈타인의 금성의 주기를 어떻게 밝혀냈는지..." 

나는 <처음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위대한 과학자의 생각법>을 읽은후 과학자의

두뇌사용법을 알고 나면 위와같은 의문점과 노하우들에 고민하고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갖을 수 있다는걸 깨닫게되었다.

흔히 우리는 과학적으로 사고하는데 일단 어렵다는 선입견에 사로잡힌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저자께서는 일반적인 생각과 과학적인 생각은 동전의 양면처럼 큰차이가 없다고

강조하신다.
그런데, 이렇게 과학적인 사고와 고민을 함으로서 우리는 과학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한다고 이야기하셨는데 이에 전적으로 동감되었다.

특히, 이책에서는 농구와 야구 등 스포츠와 과학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한 점이 흥미로왔다.

그러면서 미국 메이저리그에서의 스즈키 이치로와 베리 본즈 등 두 뛰어난 타자들을

대비하며 설명했는데 그중 과학에서의 가중평균이 적용되는 <장타율>에 대해 설명한 점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사실 나도 스포츠도 무척 좋아해 스포츠경기들을 자주 보는데 야구같은 경우에는 예를들어

투수들이 던지는 슬라이더, 커브, 싱커, 포크볼, 체인지업 등의 변화구 궤적들이 평소 어떤

특징을 보이며 들어오는지 연구한다면 이는 물리학의 원리들을 적용할 수 있는거라고 생각

되었다.

또한, 날씨변화와 계절에 따라 그 투수가 어떤 투구패턴을 보이는지 감독과 선수들이

연구해내는건 생물학과 기상학의 원리들을 적용할 수 있는거라고 생각되었다.

그연구가 효율적이고 적중된다면 그투수의 공을 더욱 잘칠 수 있지않을까 판단되었다. 

그런 면에서 야구팀도 뛰어난 성적을 거두기위해서는 상대팀 선수들의 특징도 잘간파

해야하고 이 특징들을 과학적 매카니즘에 적용시켜 대비해야한다고 생각되었다...^^* 

이는 특히나 넥센 히어로즈의 염경엽감독이 상대팀 선수들의 특징을 간파해 전략을

짜시는 걸로 유명한데 그런 뜻에서 스포츠와 과학의 관련성에 대해 더욱 잘 인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위대한 과학자들이 어떻게 내면에서부터 과학적인 사고방식으로

무장해 혁혁한 업적들을 남기실 수 있는지 잘알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하여, 나는 실생활에서도 과학적 마인드로 무장해 사고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과학 그것은 우리의 생활과 유리된게 아닌 땔레야땔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을

갖고있고 이렇게 실생활에서도 과학적 마인드를 갖는다면 그것이 인류역사를

바꿀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면에서 이책은 뜻깊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