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질 용기 - 기시미 이치로의 아들러 심리학 실천 지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이용택 옮김 / 더좋은책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자신을 실제보다 더 좋게 꾸미려해서는 안된다...

지금 당신을 있는그대로 받아들여주는 사람은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와~ 나는 아들러 심리학의 권위자 기시미 이치로작가가 저술하고

<더좋은책>에서 출간한 이책 <행복해질 용기>를 꼼꼼이 읽어

나가다가 이 부분을 읽고서 가슴 찡한 울림을 받았다.

 

우리는 흔히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며 산다.

물론 항시 옷을 단정히 입고 언제나 표정도 밝게하며 사는건 기본

이지만 필요이상으로 남의 이목을 의식하며 사는 경향이 많다.

 

이는 우리나라가 유교국가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의견도 많다.

체면과 형식주의...

잔치를 한번하더라도 상다리가 부러뜨릴 정도로 푸짐하게 차려야

하고 집안에 경조사가 있으면 필요이상으로 과하게 하고...

 

이러한 경향은 예전에 정부에서 <가정의례준칙>이란 것도 만들어

허례허식을 없애자는 캠페인을 한 적도 있었고 지금은 많이 완화

되어있는 추세이다.

 

일례로 원빈, 이나영 커플은 소박하게 시골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등 젊은이들사이에는 자유분방하게 그들의 취향대로 간소하게

의식을 거행하는 경향이 생겨나와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이렇게 사회적 파급력이 큰 연예인들이나 사회지도층인사들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윗글은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큰 글이었고 또 왠지

찡하게 다가온 글이기도 하였다...^^*

 

요즘 한국과 일본엔 정말 <아들러 열풍>이 불고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아들러의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있다. 이렇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얘기해주고 우리들에게 위안과 동시에 위로를 주고있는

아들러의 책들이 많이 출간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현대인들이
고독과 방황에 휩쌓여 그런게 아닌가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일, 사랑, 관계, 병, 죽음을 대하는 아들러의

생생한 실천 지침들을 담아내, 어떻게 하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에 다가갈 수 있을지를 이야기해주었다.

 

이책은 행복하게 살기위한 지침으로 총 다섯개장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글이 넘넘 쉬운 용어들로 쉽게쉽게 설명해주어 이해하기

용이했다. 또한, 책중간중간에 삽화들도 삽입되있어 마치 동화책읽듯이

행복한 기분으로 책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게다가 작가가 강조하고싶은 파트에서는 연한 녹색으로 표시해 

다른 글들과 구별해놓아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책을 읽고나니 나는 아들러에게 많은 위로와 위안을

받게되었고, 내가 행복해지기위해서는 어떻게 살아나가야할지

개념도 정립되고 자신감도 생기게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당연히 행복해지기를 원하는 분들은 물론 다소

방황하거나 매너리즘에 빠져 헤어나오지못하는 분들께서도

꼭한번은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이책에서 이야기한 다음의 글이...

이 글을 읽고나니 하루하루를 더욱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의 마지막 날을 기다리지말고,

또한 내일을 오늘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지말고,

오늘하루를 만족스럽게 산다면

지금 이곳에서 행복해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