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 오늘날의 세상을 만든 6가지 혁신
스티븐 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프런티어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토마스 에디슨...

그는 발명왕 에디슨으로 불리우며 위인전에 꼭이름을 올리는 저명인사

이시다. 잭 웰치가 회장으로 있었던 GE 바로 그회사의 초대회장을

역임하셨던 분도 바로 에디슨이었다.

 

근데,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했을때 그는 이것이 음성편지를 보내는

수단으로 사용될거라고 생각했다.

 

글고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이 분은 최초로 전화를 발명하신 유명하신 분이시다.

근데, 벨이 전화를 발명했을때 그는 전화가 생음악을 듣는 수단으로

주로 사용될거라고 생각했다. 오케스트라나 가수가 전화선의 한쪽끝에

앉아 연주하거나 노래하면, 전화선의 반대편끝에 앉은 사람은 전화

수화기를 통해 소리를 즐길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오늘날 사람들이 축음기는 음악을 듣는데 사용했고, 전화는 친구와

연락을 주고받는데 상용하고있으니 두 전설적인 발명가는 완전히 

거꾸로 생각했던 셈이다...  

 

이렇게 스티븐 존슨이 저술하고 <프런티어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를 읽어보니 흥미진진한 이야기

들이 넘넘 많았다.

 

이책은 유리, 냉기, 소리, 청결, 시간, 빛 등 오늘날의 세상을 만든

6가지 혁신이 어떤 과정을 통해 생겨나서 발전했으며, 우리 사회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많은 사진과 예화들로 설명해주고있는데

넘넘 흥미롭게 잘읽었다.

 

나는 그중에서도 음악을 좋아하고 또 현재의 스마트폰의 최초유래인

전화의 발명도 궁금해서 특히 <소리>파트를 좀더 흥미롭게 읽었다.

 

그런데, 정말 이책을 읽고나서 내가 느낀건 지금의 첨단을 걷는

과학기술들도 예전부터 많은 과학자, 기술자들이 실험하고 또

실험해서 하나의 성과물을 만들고 이에 만족하지않고 더 좋은걸로

더훌륭한 걸로 개발해서 여기까지 온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스마트폰만 하더라도 먼저 벨이 전화를 만들었고 그후 무전기도

개발되었고 무선호출기인 삐삐가 개발되더니 시티폰이 나왔다가

본격적으로 핸드폰이 사용되었다. 그후 스티브 잡스가 아이패드,

아이폰을 개발하자 세계 핸드폰시장은 지각변동을 일으키게된

것이다.

 

근데, 이 스마트폰개발은 이제 완전히 우리 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통신기기가 되었고 그에따라 MP3, 데스크탑 PC, 디지털카메라,

네비게이션 등은 적지않은 타격을 입게되는 정말 스마트폰은

모든걸 빨아들이는 블랙홀화되고있는 것이다.

 

아무튼 이 소리파트에서는 또 라디오의 개발 및 방송이 대중음악계

에 엄청난 파급력을 가져왔는데 특히, 재즈가 전국적인 현상을

가져오기도 했다는 것이다.

 

루이 암스트롱, 듀크 엘링턴, 빌리 홀리데이, 엘라 피츠제럴드, 

사라 본, 마일즈 데이비스 등 걸출한 재즈스타들이 배출되었고

이러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력도

행사하게 되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흑인민권운동도 촉발하여

사회적 파급력도 대단했다는데 나는 깊은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빌리 홀리데이는 <Strange fruit>라는 노래에서는 남부에서 흑인

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고발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남부 뉴올리언스에서 꽃피운 재즈의 길은 멤피스의 록큰롤,

리버풀의 영국 팝뮤직, 중남부와 브루클린의 랩과 힙합이 차례로

이어받게된 것이다.

그에따라,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즈 등 슈퍼스타들도 배출하게된

촉매제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책에서는 첨단 기술의 발전이 항시 긍정적인 결과만을

낳는건 아니라고 한다.

초음파의 개발로 중국에서는 여아태아가 낙태되는 불상사들이

속출하고있어 심각한 성비불균형도 초래하고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아무튼 흥미가 갔던 <소리>파트만 읽어보더라도 이책은 잠시라도

손에서 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재밌게 읽었다.

 

이책을 읽고나니 정말 지금의 첨단기술들이 그냥 생겨난게 아니

라는거 절실히 깨닫게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또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도 무척 궁금해졌다.

 

그리하여 이책은 빛, 소리 등 오늘날의 세상을 만든 6가지 혁신들에

대해 알고싶어하는 분들은 물론 교양과학책들을 조금씩 읽어나가고

싶으신 분들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대변되는 현재의 IT...

앞으론 또 어떤 기술이 우리들을 깜짝 놀라게해줄지 무척이나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