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 아들러가 가르쳐준 행복 제1법칙
기시미 이치로 지음, 박재현 옮김 / 엑스오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지금밖에 행복할 수 없습니다.

살아있어서 좋았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순간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존재하지않지요. 그런 순간에 생은 완성됩니다..."

 

나는 기시미 이치로님께서 저술하시고 <엑스오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을 꼼꼼이 읽다가 이 구절에서 가슴찡한

울림을 받았다.

 

이책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초베스트셀러 <미움받을 용기>의

실천편격인 책으로서 아들러가 행복이란 어떤 것이고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행복메뉴얼책이다...

 

그런데, 정말 우리는 흔히 행복을 언젠가 다가올거 언젠가는

꼭이뤄야할 목표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그래서 <지금 힘들어도 언젠가는 나의 행복을 위해...>라든지 <난

언젠간 꼭행복할거야...>라고 자꾸 행복을 미래시제로 얘기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아들러는 행복을 미래시제로 보지말고 언젠가 달성해야할

목표로도 보지말고 지금 누려야할 당연한 권리라고 얘기하는데 나는

여기서 큰 울림을 받았다.

 

아들러는 또 다음과같이 이야기한다.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행복은 미뤄뒀다가 나중에 얻는 삶의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삶의 과정속에서 자연스럽게 다가

오는 결과이다..."

 

아 나는 아들러가 우리에게 가르쳐준 <행복 제 1법칙>인 윗글을 읽고
참으로 가슴이 뭉클해짐을 다시금 느꼈다.

행복이라는게 결코 먼데서 찾거나 또 언젠가 올거라고 막연한 낙관을

할게 아니구나 행복은 지금 여기서 바로 행복을 느껴야하는거구나

바로 그걸 다시금 깨닫게되었다...^^*


요즘엔 아들러 심리학이 대세이고 트렌드라는 생각도 든다.

교보문고 광화문점, 영풍문고 등 시내 대형서점을 가보면 아들러 심리학

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간됐고 심지어는 <만화로 보는 아들러심리학>

이란 책도 나와있는 상태이다.

지하철을 타려고 들어갔더니 대형광고판에도 <아들러 심리학>관련책

이 눈에 확띄어 와~ 아들러 심리학이 이렇게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구나 새삼 깨닫기도 하였다.

  
근데, 아들러 심리학을 가만히 보면 다른 심리학자들과는 달리 진리는

가까운데 있고 또 쉽게 쉽게 마음을 치유하는 노하우와 대책들을 제시해

주고있다. 그래서, 아들러 심리학이 요즘 현대인들에게 더욱 열광적으로

다가오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글고 아들러는 먼저 자기자신을 사랑하라고 조언한다.

나자신부터 사랑해야 행복해진다는 것인데 이렇게 진리는 단순한거구나

새삼 깨닫게 되었다.

또한, 주위사람을 적이라기보다는 도움을 줄 친구라 생각한다면 인생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만들어준다고 강조하고있다.

 

이책은 참으로 <행복이란 과연 무엇인지 어떻게 마음을 먹고 또 어떻게

살아야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알게해준 참으로 좋은 책이었다.

 

이책에서는 플라톤의 국가, 미치 앨봄의 모리와 함께한 일요일,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오디푸스 컴플렉스, 로빈

윌리엄스주연의 영화 패치아담스 등에서도 예화를 들어 이해하기 한결

용이했다.

또한,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은 물론 쥬라기공원의 세계적 베스트

셀러작가 마이클 크라이튼이 이야기한 예화도 들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평소 행복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하게 생각한

사람들은 물론 삶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고민인 분들께서도

한번쯤은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는 구절이 있다...

 

대인관계를 개선시키는 비법을 이야기한 다음의 구절이...

 

대인관계를 개선하려면 내목표와 상대의 목표가 일치해야한다.

따라서, 합의와 의견조정도 필요하다. 그리고, 서로간의 대인관계

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필요하면 언제든 변경할 수 있다.

그것을 인정할때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잘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