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대해 달리기가 말해 주는 것들 - 달리기와 명상, 그리고 인생에 대한 이야기
사쿙 미팜 지음, 강수희 옮김 / 불광출판사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나는 동네에서 효창공원이 가깝다...

그래서, 시간을 내서 효창공원을 한바퀴씩 뛴다.

이렇게 공기좋고 뛸만한 공간이 있음에도 사실 나는 꾸준히는 뛰지못했다.

 

참 조금만 걸어가먄은 되는데 어떤때는 나의 게으름을 탓하기도 한다.

 

그래서 요즘에 다시 달리기를 재개했다.

내가 경험컨데 뱃살빼는데는 달리기가 최고이다.

 

이는 내가 실제 경험한데에서온 것이기에 누구에게나 추천하는 것이기도 하다...

글고 뛰고나면 그렇게나 마음이 상쾌할 수가 없다.

 

흠뻑적은 얼굴을 씻고 역기장으로 간다...

효창공원안에는 역기장이 있어 나는 여기서 벤치 프레스를 하거나 스쿼트, 데드 리프트는

물론 스탠딩 바벨컬 등 팔운동도 한다...

 

이렇게 효창공원은 나에게 달리기의 기쁨과 근육운동의 효과를 맛보게한 아주 천혜의

운동장소이다.  

그런데, 얼마전까지만해도 달리기를 좀 게을리했던 나에게 이책은 정말 구세주같은

넘넘 훌륭한 책이었다.

 

이책의 저자인 사쿙 미팜은 티벳전통불교사상에서 영적인 지도자로 성장하신 분이시다.

이분 말씀이 달리기는 몸훈련이고 명상은 마음훈련이시라는데 그말씀에 100% 공감이

되었다.

 

달리기는 말그대로 모든 운동의 기본이다.

또 어떤 스포츠훈련을 하기전이라도 달리기는 기본적으로 해서 몸을 풀어준다. 

또한, 달리기를 함으로서 심폐지구력도 향상되고 뱃살도 빠지는 아주 훌륭한 유산소운동

인 것이다.

정말 달리기는 인류가 영우너히 해야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몸훈련이라 할 수 있다.

 

그에 비해 명상은 마음의 훈련이다.

마음을 가다듬게하고 어떤 외적인 흩어짐에도 평정심을 유지하게하는 훌륭한 심적

추스림이라고도 생각된다.

명상은 이렇게 마음을 치유하고 도움을 주는 마음의 훈련인 것이다.

 

따라서, 달리기와 명상은 상호불가분의 관계이고 땔레야땔 수 없는 관계, 동전의 양면같은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달리면서 사색하고 사색하면서 사람은 더욱 전진하는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평생 명상을 하면서 배운 몇가지 원칙을 달리기에 적용하고있는데

이방식은 좀더 발전하여 네가지 단계로 훈련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즉, 부드러운 몰입단계인 호랑이단계, 깨어있는 기쁨을 누리는 사자단계, 자유와 균형을

이루는 가루다 단계, 의도의 힘을 느끼는 용의 단계로 나뉘어진다고 한다.

 

이 4단계들은 서로를 이끌어주며 점점 완성되어 나가고 동시에 서로의 요소들을 담고

있다는데 나도 공감이 되었다.

 

아무튼 이책을 읽고나니 내가 단순히 뛰는게 아니라 극소에서 사색과 명상을 하고

그럼으로서 나는 몸훈련과 마음훈련을 동시에 하기에 앞으로도 나는 단순한 달리기가

아니라 이달리기가 나의 심신을 동시에 단련시켜주는 아주 영적인 순간이라 생각하며

열심히 달려보려고 한다...

 

그리하여 이책은 달리기와 명상을 하고계시는 분들은 물론 요즘 매너리즘에 빠져

꾸준히 못하시는 분들께서도 새로운 동기부여의 의미로 이책을 한번쯤은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달리기...

나는 그곳에서 런너스 하이를 느끼고싶다...

아니 언제나 느낄 것이다...

 

왜냐라면 몸훈련과 마음훈련이 동시에 되는 것이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