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힘 - 만족 없는 삶에 던지는 21가지 질문
김형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가지않은 길

 

오랜 세월이 지난후 두갈래길이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 로버트 프로스트 -

 

네 위시는 제가 무척 좋아하고있는 시이기도 한데 김형철교수님께서는 이시를

인용하시면서 후회하지않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셨습니다.

저는 이시에서 돌아보되 후회하지않는 성숙한 한인간의 일관된 마음을 다시금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인생은 한번밖에 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생은 되돌아갈 수도 다시 시작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한번 지나면 끝...

그것이 바로 인생인 것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후회없는 삶을 살 수 있을까에 대한 해답은 자신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신중하게 생각하고 그에 따라 내린 결론에 의거해서 열심히

살아간다면 후회없는 인생을 살 수 있지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네 저는 한국의 마이클 샌델 김형철교수님께서 저술하시고 <위즈덤하우스출판사>에서

출간한 이책 <철학의 힘>이라는 책을 아주 잘읽었습니다.

이책은 인생을 살면서 맞닥드리게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해 21개 파트로 나누어 

물음을 던지고 그에 대한 해답들을 풀어내는 식으로 전개하고있습니다.

 

그런데, 21개 파트의 내용들이 서로간에 유기적으로 잘연결되어있는데

그내용들이 어떤 하나의 일관된 논조로 전개되고있는듯한 느낌을 받아 더욱

흥미롭게 잘읽었습니다.

 

인생은 왜 짧은가?

어떻게 살아야 가치있는 삶인가?

왜 그토록 행복을 갈망하는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어려서부터 가끔 고민해보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이책을 통해서

위 물음에 대해 다음과같이 조금이나마 실타래를 풀어주셔서 넘넘 좋았습니다...^^*

 

"죽음 앞에서 ‘지겨운 인생을 지금까지 이어왔구나’ 하고 탄식할 것인가, 아니면

‘즐기기에도 짧은 생이었노라’라며 여한 없이 눈을 감을 것인가. 시간이 빨리 흐르고

인생이 짧게 느껴진다면 축복으로 여겨도 좋다. 당신은 지금 밀도 있는 삶을 살아

가고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네 저는 김형철교수님께서 저술한 이책 <철학의 힘>은 정말 요근래 읽어보았던 철학서적중

최고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위 구절들을 읽어보고 제 무릎을 탁쳤습니다...
와~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이렇게나 명쾌한 답을 주시다니 참으로 김형철교수님이

존경스럽기 까지 했습니다...
우리는 가끔 나는 왜사는가? 어떻게 살아야하나? 나의 존재가치는 무엇인가? 라며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해답을 찾기위해 동분서주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김형철교수님께서 저술한 이책 <철학의 힘>이라는 책을 읽어보니 위 물음들에
대해 어느 정도는 궁금증을 해소해주셨고 너무나도 감동깊게 잘읽었습니다...

순수이성비판을 저술한 칸트는 일찌기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너희들은 나에게서 철학을 배울 것이 아니라 철학하는 법을 배워라..."라고...
그리하여 이책 <철학의 힘>은 칸트가 이야기하는 철학하는 방법을 알려줄 참으로 좋은 책

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책에서는 제가 학창시절에 흠뻑 빠지기도 했던 니체외에도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몽테뉴, 흄, 존 스튜어트 밀, 쇼펜하우어, 러셀,

장자, 한비자 등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철학자들의 주장과 이론들을 이해하기쉽게

잘서술해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이책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나의 삶은 언제나 행복이 찾아올까, 후회없는

인생을 살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이신 분들은 물론 앞으로의 인생도  보람있게

살기원하시는 분들께서도 꼭한번은 읽어보실만한 참으로 좋은 책이라고 권유드립니다.

 

지금도 기억나는 구절이 있네요...

행복이란 무엇인지 그정의를 내린 아리스토텔레스의 다음의 말들이...

 

행복이란 인간의 삶전체를 통해서 축척한 고결한 업적의 총집합체이다.

그리고 인간은 행복을 위해서 살아가는데 가장 행복한 상태는

자아가 실현될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