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변화무쌍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있다.

즉, 예전에 필름시장을 석권했던 코닥필름이 사라졌고 불과

몇년전까지도 세계휴대폰시장을 호령했던 <노키아>도

침몰했다.

또한, 70~80년대 세계전자시장을 호령했던 일본의 전자

회사들 소니, 샤프 등은 지금 세계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는 불과 몇년만에 벌어진 현상들이다.

누가 상황이 이렇게될지 상상이나 했겠는가?

 

나는 이모든 현상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인 것은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가 발표했던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의

등장때문이 아니었나 조심스럽게 생각되었다.

아이폰, 아이패드의 등장은 정말 획기적이었다.

그전까지 단순히 통화기능에 중점됐던 휴대폰이 스마트폰

의 등장으로 그기능이 놀라울 정도로 다양화되었고

이는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아무튼 이렇게 변화되는 트렌드를 잘아는 것이 그런 면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다시금 깨닫게되었다.

그리하여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으로 이땅위의

방황하는 무수한 젊은이들을 희망과 도전의 장으로 안내했던 

김난도교수...

 

그분께서 2007년부터 펴내신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는 

나에게도 지대한 관심과 흥미를 끌게하였다.

그래서 그전부터 이책은 사보며 새로운 해의 트렌드를 얼추

그려보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나는 2013년 11월 24일에 2호선 잠실역에 있는 

교통회관에서 <김난도의 2014 트렌드 토크쇼>를 관람하고

왔다. 

 

평소 넘넘 봽고싶었던 <란도샘>이셨다.

김교수님게서는 슬라이드영상도 보여주시고 차분히 설명해

주셨는데 귓속으로 쏙쏙 들어왔다.

토크쇼는 진행자와 대담형식으로 진행되었고 부연설명도

자세히 해주셔서 넘넘 좋았다.

그날은 물론 <트렌드 코리아 2014>의 <출간기념회>도

겸한 자리라 김난도교수님께서 이책을 저술하시게 된 경위와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의 트렌드키워드변천사들도 들을 수

있어 넘넘 뜻깊은 자리였다. 

 

그리하여 <김난도의 2014 트렌드 토크쇼>를 관람하고 이책

 <트렌드 코리아 2014>를 읽으니 더욱 이해도 빠르고 책도

술술 넘어갈 수 있어 넘 좋았다.

 

이책에선 청마의 해인 올해를 <다크호스>의 해로 규정하고

다양한 트렌드와 변화를 보여줄 해로 판단하였다.

이런 저런 사회적 경향에 아 이런 것도 있었구나 감탄하게도

되었는데 특히 <밤을 잊은 그대에게>라는 파트가 더욱 실감

나게 다가왔다.

올빼미 대한민국의 심야형 인간을 가리키는 <호모 나이트쿠스>

라는 신조어도 새롭게 다가왔다.

24시간 편의점에 이어 24시간 카페, 24시간 빵집, 24시간공원

개방은 이제 낯설지않은 풍경이 되었다.

 

또한, 먹방, 먹송 등이 유행의 물결을 타며 <잘먹어야 뜬다>는

<미각의 제국>파트도 흥미롭게 읽었다.

 

변화된 사회경향속에 민활하게 대처하고 적응해나가는건

이제 시대적 요청이 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2014 대한민국의 트렌드가 궁금하신 분들

이라면 누구나 꼭한번은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이책을 읽고서 나는 두주먹을 불끈쥐고 내자신에게 다짐도 하게

되었다.

 

변화에 이끌려가는 사람보다는 변화를 선도하고 이끌어가는

사람이 되자...

 

그점이 이책  <트렌드 코리아 2014>을 읽고 책장을 덮으며

내자신에게도 굳게 다짐한 말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