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인문학 소소소 小 少 笑
윤석미 지음 / 포북(for book)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 <인문학열풍붐>이 불고있다고 한다.

이는 글로벌 경제위기가 심화되고 사회가 더욱 치열한 경쟁사회로

치닫고있기에 더욱더 인문학열풍이 부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이는 사회가 오로지 승자독식과 1등주의에만 사로잡혀있기에 

남을 이겨야만 내가 산다는 생각들이 만연되있고 또 사회도

각박해져감에 따라 모든 학문의 기초학문인 <인문학>을 통해

위안과 힐링을 얻을려고하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글고 궁극적으로는 낻가 지금 어디에 서있고 내자신이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고심하게될때가 있는데 그러한때에 <인문학>은

그사람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기에 참으로 중요하고도

필요한 학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윤석미작가게서 저술하시고 <for book 출판사>

에서 펴낸 이책 <1분 인문학>은 참으로 나에게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해주는 아주 훌륭한 책이었다.

 

이책은 왼쪽페이지에 모두 150개의 항목을 제시하고 오른쪽

페이지에 그에 대한 예화를 제시하는데 글이 간결하고 쉽게

읽힌다는데 이책의 특징이 있었다.

 

피타고라스, 세네카, 미켈란젤로, 발자크, 찰스 다윈, 장 자크 루소,

징기스칸, 폴 고갱, 파브르, 모딜리아니, 오스카 와일드, 라이트형제, 릴케,

오헨리, 안톤 체홉, 루즈벨트, 파블로 피카소, 버지니아 울프, 디즈레일리,

사마천, 달라이 라마, 넬슨 만델라, 스티븐 코비, 스티브 잡스, 혜경궁홍씨,

최북, 박수근, 피천득, 김순권박사,  이윤기작가...

 

참으로 동서고금을 넘나들며 이분들의 예화나 작품들을 언급하며

쉽게 들려주듯이 쓴게 이책의 특징이라 하겠다.

권정생의 몽실언니도 소개가 되었는데 참으로 인상깊었다.

 

나는 특히 <무수한 고비를 넘긴 사람들은 결국 걸작을 남깁니다>

라는 파트가 인상깊게 다가왔다.

그 예화로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잡일과 여행자가 되듯이 세상을

떠돌며 경험을 익히는 고비를 넘긴다면 최고의 자리, 마스터가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고 얘기했는데 참으로 공감이 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한번 읽고 마는 책이 아니다.

즉, 각각의 항목이 2페이지에 걸쳐 이루어져있기에 생각날때마다

수시로 펴보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다람쥐챗바퀴같은 무미건조한 일상을 살아가고있는 현대인들에게

청량제같은 책이라 생각되기에 일독을 권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