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더 잃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서정현 지음 / 문학스케치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40대...

 

이는 <인생의 제2의 황금기>이다...

20대의 싱싱함, 30대의 원숙함이 믹싱되어 조화를 이루는

시기가 바로 40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시기는 어떤 면에서는 20 ~ 30대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꽃이 만발하게될 시기...

바로 그시기가 40대인 것이다.

 

즉, 그무엇에도 흔들리지않고 꾸준히 정진할 수 있는 시기가

40대인 것이다.

 

불혹...


그래서 일찌기 공자께서는 마흔이라는 나이를 불혹이라고 했다.
그 어떤한 상황이건 어떤 말을 들어도 혹하지않을 나이 마흔...
참 공자께서는 아주 옛날 분이시지만 어떻게 그나이에 걸맞는
연령대의 정의를 이렇게나 단 몇글자로 잘내려주셨는지 지금도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하기에 지금은 논어라는 책이 인간생활의 지침서로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있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므로 40대는 인생에서 볼땐 참으로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된다.
그런데, 나자신도 40대를 몇년지나고보니 성취감보다는 아쉬움이 더남는게
사실이다. 좀더 도전적이고 좀더 활기차게 살았을걸 그런 생각도
들게되었다.

 

그러한때에 서정현작가께서 저술하시고 <문학스케치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더 늦기 전에 더 잃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은 나에게 지금 시점에서

꼭읽어볼만했던 참 좋은 책이었다.
이책의 <출판사서평>과 <목차>를 꼼꼼이 읽어보니 어떤 면에서는

내얘기를 하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내가 특히 인상깊었던 구절은 <마흔에는 익숙한 나와 과감히 결별해야한다>

바로 이구절이었다.

나는 이구절을 읽고서 다시 신선함을 느꼈다.

물론 변화경영연구가이신 구본형작가께서도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라는

책을 통해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지만 이책에서도 이런 비슷한

문구를 발견하고서는 <역시 난 변화해야해!>라며 자각하게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40대를 목전에 둔분들은 물론이고 40대에 접어든 분들,

40대에 접어든지 한참된 분들 언젠가 40대가 될 20~30대들도 미래의

청사진을 잘꾸며나가기위해서는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아! 그래 이책을 읽고나서 나는 더욱 결심이 섰다.

 

몇년 남은 40대 더욱 노력해서 잘보내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