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만리장정
홍은택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정인구 13억...

세계제3위의 면적...

세계의 공장...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의 고향...

모택동, 등소평, 강택민, 후진타오, 시진핑의 나라...

천안문, 자금성, 만리장성, 이화원, 장가계, 계림...

21세기들어 미국과 함께 세계경제강국으로 급부상한 나라...

 

위나라는 어느나라를 말하는걸까?

 

그것은 바로 중국이란 나라이다...

 

나는 2년전 가을 중국의 북경과 장가계를 여행한 적이 있다.
해외여행자체도 간만이었고 중국여행도 처음이었는데 내가 기대한거 이상으로
넘넘 훌륭한 여행이었다.
자금성, 만리장성, 이화원의 웅장함에 감탄에 감탄을 거듭했다.
또한 장가계의 그멋진 경관들에 연신 엄지손가락을 치켜뜨기도 했다.
그래서 세계의 절경 1/3이 몰려있다는 중국...
황산, 태산, 아미산, 삼청산, 계림, 구채구는 언젠가 꼭가볼 1순위의 여행지이고
서안의 병마용갱, 곤명의 석림 등도 놓치지않을 생각이다.
나는 그때 중국이라는 나라가 인구도 많고 땅덩어리도 넓어 참 대륙은 달라도
또 다르구나 그걸 느꼈다.

 

근데 아버님과 어머님을 모시고 간 여행이었는데 우리들은 패키지로 갔다.
현지 투어컨덕터가 있었음에도 빡빡한 일정에 부지런히 돌아본거 같다.
그러던차에 홍은택카카오 부사장께서 오직 자전거한대로 4,800여 킬로미터의
대여정을 무사히 마치셨다하니 대단하시다는 생각밖에 안들었다.
물론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도 하셔서 책도 출간하셨던 경험이 있으신 분이지만,
중국은 사회주의국이기에 여러 제약요인이 있으셨을텐데 이를 다 극복하시고
여행을 무사히 마치셔서 이렇게 한권의 책으로 출간하셨다하니 아낌없는

박수를 쳐드리고싶었다^^*

 

근데, 내가 북경여행중에서 다소 놀라움을 느낀 광경이 있었다.

그것은 첫여행지인 북경의 천안문광장에 내렸을때의 일이다.

투어버스에 내리자마자 중국모자를 쓴 잡상인들이 관광객들에게

구름떼처럼 다가왔다.

그들은 북경여행안내책이라든지 연이라든지 각종 관광물품들을 

보이며 살 것을 종용했다.

중국말로 이야기했지만, 알아들을 수 없는 우리들은 그들을 뿌리치며

천안문광장쪽으로 걸어갔다.

그런데, 잠시 따라오는게 아니라 약 20m거리까지도 따라오며 

물건을 살 것을 요구했다.

 

나는 그분들의 집요함에 혀를 내두르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서글펐다.

사회주의국가에서 그분들은 분명 거리의 노점상이요, 잡상인에

불과하기에 생활이 좋으실리 없는 분들이시다.

게다가 중국은 공산당은 파워가 막강하고 중국관료들은 부를 많이

축적했지만 하층국민들은 빈곤하게 사는게 중국의 실정이요, 부익부

빈익빈현상이 심화된 곳도 바로 중국이라는 나라이다.

 

따라서, 21세기 최첨단을 걷고있는 이시대에 우리나라식으로

치면 60~70년대 경제수준을 보여주는 그들의 사회문화현상을

볼때에 씁쓸함을 금할 수 없었다.

 

그것을 북경 천안문광장의 잡상인들에게서 느꼈다.

 

또한, 장가계의 식당에서 식사를 마치고 나왔을때 식당앞에서

맛사지를 하시는 50~60대 아주머님들을 봤을때도 똑같은

느낌을 받았다.

근데 우리들은 투어컨덕터에게서 중국 상인들과는 협상을

확실히 해야 바가지를 안쓴다는 말을 들었었다.

즉, 팔, 어깨, 다리 등 부위에 따라 요금을 지불할건지

전신마사지에 얼마라는식으로 한꺼번에 계산할건지 확실히

알고 가격협상을 해야한다고 들었던터라 우린 어머님을 한두부위만

간단히 마사지 받게한후 가격을 지불할려고했더니 아니나다를까 

다른 얘기들을 하는 것이었다.

여기저기 다했으니 요금을 다달라고하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큰소리로 돈을 달라고 하는데 참으로 안타까웠다.

정말 공산당은 부강해도 중국국민들의 경제사정은 열악하구나

그걸 느꼈다...

 

장가계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갈때 보이는 중국가정들의

옥상빨래줄에 널려있는 빨래들을 보았을때에도 참 우리네 70년대

생활상을 보는거 같아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하였다.

 

그때 중국북경에서는 중국고대문명의 웅장함과 장대함을

장가계에서는 세계최고의 절경이라는 경치의 아름다움을

맛본 중국여행에서 중국국민들의 생활상은 열악해보여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도 하였다.

 

그렇게 중국이라는 나라는 여행을 해봤기에 낯설지가 않았다.

따라서, 카카오 부사장이며 자전거여행가이신 홍은택님이 저술

하시고 <문학동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중국 만리장정>

아주아주 재밌게 흥미롭게 읽었다.

 

이책은 자전거한대로 미국을 여행했던 자전거전문여행가의

글이시기에 중국이라는 나라를 어떻게 여행하고 오셨을까 

기대하며 읽어내려갔다.

근데, 자전거한대로 여행하기는 쉽지는않다.

자전거한대로 우리나라여행도 쉽지는않은 일인데 외국을 

여행한다는건 더욱 어려운 일이기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자전거여행경험이 있으신 분이라

그러신지 온갖 난관이 있으셨음에도 이를 무난히 헤쳐나가시며 

여행하신 홍은택님...

그러면서도 중국과 중국사람들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갖고 

여행하시는 홍은택님의 마음이 엿보인 아주 좋은 여행기행문이었다.

 

그래서 나는 해외여행도 자전거로 떠나면 어떨까 그런 생각도 들었다.

자전거페달을 밣고 달리며 드넓은 산하를 구경하는 것은 건강에도

좋고 더 좋은 추억으로 남게되리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