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연습
팀 번즈 지음, 정미현 옮김 / 베이직북스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이름은 세상을 빛나게 하고
또 어떤 이름은 세상을 슬프게도 하네
우리가 살았던 시간은 되돌릴 수 없듯이
세월은 그렇게 내 나이를 더해만 가네

한 때 밤잠을 설치며 한 사람을 사랑도 하고
삼백 예순하고도 다섯밤을 그사람만 생각했지
한데 오늘에서야 이런 나도 중년이 되고 보니
세월의 무심함에 갑자기 웃음이 나오더라

훠이 훨훨훨 날아가자 날아가 보자
누구라는 책임으로 살기에는 내 자신이 너무나도 안타까
훠이 훨훨훨 떠나보자 떠나가 보자
우리 젊은 날의 꿈들이 있는 그시절 그곳으로

한때 밤잠을 설치며 한 사람을 사랑도 하고
삼백 예순하고도 다섯밤을 그사람만 생각했지
한데 오늘에서야 이런 나도 중년이 되고보니
세월의 무심함에 갑자기 웃음이 나오더라

훠이 훨훨훨 날아가자 날아가보자
누구라는 책임으로 살기에는 내 자신이 너무나도 안타까
훠이 훨훨훨 떠나보자 떠나가보자
우리 젊은날의 꿈들이 있는 그 시절 그곳으로

꿈도 많았던 지난 날 그 시절로~~♪

 

언젠가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소리를 우연히 듣게되었다.

노래제목은 중년...

가수는 박상민씨였다.

무심코 듣기시작했는데 노래가사들이 귓속으로 팍팍 꽂히는 것이었다.

어라~ 이거 내얘길 하고있는거 같네... 

 

그래서 인용한 위노래가사가 바로 가수 박상민씨가 부른 노래 <중년>이다.

 

나는 평소에도 박상민씨노래들을 무척 좋아한다.

<멀어져간 사람아>, <청바지아가씨>, <애원>, <무기여잘있거라>,

<비원>, <지중해> 등 그의 주옥같은 노래들을 사랑한다.

특히, 그분의 명곡인 <비원>은 노래방가기만하면 아주 푹 몰입해서

부르곤 했다.

 

예전에 어떤 사람이 그런 얘기를 한적이 있다.

나이를 먹어도 우아하게 먹고싶다고...

그때는 내가 젊었을 때라서 그말씀이 실감이 안갔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마음에 와닿는 나이가 되었다.

헬스클럽에서 웨이트 트레이닝도 열심히 하고 담배는 지금까지 한가치도

안피웠으며 술도 가끔 맥주만 마시기에 나름대로 건강관리를 잘해왔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나는 중년의 시기를 정확히 언제부터라고 정의내리는지 모르겠지만

40대인 지금도 멋진 여행 많이 하고 좋은 영화, 뮤지컬, 연극, 콘서트들도

즐겨보고 이렇게 내가 훌륭한 책들도 많이 보며 인생을 우아하게 살아갈 것이다.

 

그러던차에 변호가 겸 공인회계사이며 루이지애나 하원의원이기도한

팀 번즈씨가 저술하고 <베이직북스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중년연습>

은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 책인가 궁금해하며 읽어나갔다.

 

먼저, 이책의 겉표지에 <아내만 빼고 다 바꿔라>라는 카피문구부터

눈에 띄었다. 

이문구를 읽는 순간 20년전에 <아내만 자식만 빼고 다 바꿔라!>라고

말씀하셨던 이건희 삼성그룹회장님의 말씀이 그냥 클로즈업되었다^^*

 

근데, 위말처럼 요즘 나에게 절실히 다가오는 말도 없다.

가장 변화에 두려워하고 그래서 변화를 안하는 계층이 성년남성이라고

한다.

글고 변화에 가장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순응하는 계층이 갓난 아기들을

낳은 엄마들이라고 한다.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큰 이야기이다.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처럼 변화를 이끌고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은

못될지언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못하고 현실에 안주하여 도태되는

사람은 되지말아야겠다고 생각되었다.

 

이책은 성공의 6가지요소로 <열정, 목적, 힘, 계획, 관점, 인내력>을

들고있고 인생이란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전제하에 <정서적, 경제적,

직업, 관계, 신체적, 지적, 영성> 등 7가지 튜닝을 제시하고 있다.

글고 저자가 직접 경험했거나 주위에 일어난 일들 또 미국에서 일어

났던 일들과 저명인사들의 명언들, 문학작품속에서 명구절, 영화들을

인용하여 더욱 이해하기 쉬웠다.

 

특히, 지적 튜닝을 설명하면서 배움은 평생을 해야한다는 구절에 깊은

공감을 받았다(p290) 

 

내가 예전에 읽은 책에서 <배움을 포기하는 순간 인간은 폭싹 늙기

시작한다>는 구절이 있었는데 깊은 공감이 가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이책은 중년기에 접어들었거나 중년기에 언젠가 접어들

분들이나 어떻게하면 우아하고 멋진 중년을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읽으신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지금도 기억나는 저명인사의 명언이 있다.

성공의 6가지요소중 하나인 내면의 중심에서 샘솟는 열정을 강조한

벤저민 디즈레일리의 다음의 말씀이...

 

열정에서 우러난 행동을 할때 비로소 인간은 진정으로 위대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