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력서
마광수 지음 / 책읽는귀족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나는 그가 싫었다...

솔직히 마광수교수에 대한 나의 첫인상은 좋지않았다.

아니 대학교수정도되는 사람이 저렇게 제목부터 저급한 제목에다가

내용들도 저속한 성적 내용들로만 가득한 책을 내놓다니...

대학교수정도 되는 사람이 그것도 국문학과교수가 내놓은 책제목이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라니...

그래서 내가 생각하기엔 이사람은 말초적인 성적 내용들로만으로 채운

책을 출간해 돈만 벌려는 목적인 사람에 불과하다 그런 생각만 들었다.

 

그래서 그사람의 책은 일부러 보지도않았다.

그런데, 책은 이상하리만큼 엄청 팔려나가는게 아닌가!

잉 저런 책이 어떻게 많이 팔려나가지?

참 책사보는 사람들도 수준떨어지는 사람들뿐이네...

그런 생각만 들 뿐이었다.

 

그런데, 책이 엄청 팔려나가고 마광수교수가 TV에도 자주 나오자

나는 그럼 저사람이 쓴 책의 내용이 무엇인지 왜 저책이 잘팔려나갔는지

이유나알자 하며 그책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를 사보았다.

그런데, 책내용을 조금씩 읽어나가보니까 조금씩 그의 생각이 어떤 생각

이고 어떻게 이문학작품을 해석하고있는지 이사회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

보고있는지 알게되었다.

그리하여 그동안의 나의 선입견은 버리고 아주 객관적인 시각에서 책을 읽어나갔다.

 

따라서, 책을 읽고난 나의 느낌은 한마디로 말해서 <마광수교수는 자신의 느낌과 견해를 아주 솔직하게 쓰신 분이구나!> 그걸 느꼈다.

또한, 사물을 바라볼때에 이런 견해도 있구나하며 다양한 시각에서 현상을 파악해야겠다는걸 느끼게되었다.

 

그후 마광수교수님이 펴내신 <사랑받지못하여> ,<열려라 참깨>, <권태>,

<광마일기>, <가자, 장미여관으로>등 그분의 책들은 빠지지않고 사보게

되었다.

또한, 신문잡지에 연재되는 마교수님의 칼럼들도 빼놓지않고 읽어보기도 하였다.

게다가 어느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열린 <마광수교수님 특강>까지도

쫓아가 듣고오기도하였다.

그때가 마교수님을 실물로 처음 뵀고 온 날이기도 하다^^*

 

근데, 이상하게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마광수교수님의 견해와 생각들이 

옳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글고 지금에사 돌이켜보면 참 마광수교수님은 <한국의 성문화>에서

개선시켜야할 필요성을 제기한 선구자셨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그런 즈음에 <책읽는 귀족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나의 이력서>를 읽게

되었으니 나는 마치 옛친구를 만나듯이 반가운 마음으로 책을 수령했고

흥미롭게 이책을 읽어나갔다.

 

이책은 마광수교수의 어린시절, 대학시절, 청년시절, 교수시절, <즐거운

사라>로 구속된 이야기 등 그분의 지나온 일평생이야기들을 예전에

썼던 글들, 혹은 최근 쓴 글들까지 추려 게재한 책이다.

근데, 마광수교수님의 책은 일단은 읽기에 너무나 쉽고 재밌어서 나는

시간가는줄 몰랐다.

힘들었던 어린시절의 추억, 연세대학교 국문학과학생으로서 대학생활

했던 추억, 홍익대학교 강사와 연세대학교 교수로서 활동했던 추억 글고

문제의 책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로 대히트를 쳤던 시절의 이야기,

<즐거운 사라>로 구속수감됐던 이야기 글고 최근의 단상들까지 나는

이책을 한번 손에 쥐면서 쉴새없이 읽어나갔다.

역시 마교수님책은 한번 손에 쥐면 못놓게하는 마력이 깃든 책이라고

다시금 생각되었다^^*

 

또한, 그분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했던 한번의 결혼생활에 얽힌

이야기는 책에 싣기가 쉽지않으셨을텐데 그내용도 비교적 담담하게

서술해주셔서 잘읽었다.

글고 그분의 <버킷리스트>가 무엇인지 솔직히 밝히신 파트도 흥미롭게

읽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마광수교수님의 책을 읽었던 팬들은 물론 보다 더

앞서가는 사고를 갖었던 어느 한사람의 인생이력서를 읽고싶으신

분이라면 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린다...

 

어느덧 마광수교수님의 연세도 우리나라나이로 63세가 되셨다.

건강이 예전만큼 못하신거 같은데 언제까지나 건강하셔서 좋은 소설

이나 시들은 물론 에세이들도 꾸준히 읽게해주셨으면 한다^^*

 

마광수교수님!

당신은 기분적인 틀이나 선입견을 깬 이나라의 <사고의 선구자>셨습

니다...

 

부디 늘 건강하셔서 좋은 책 많이 출간해주시길 빕니다^^*

 

책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