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부자들 실전편 - 평범한 그들의 나무농장 입문기 나무부자들 2
송광섭 지음 / 빠른거북이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집은 고향에 조그마한 임야가 있어 우리부모님과 나는 가끔

거기에 가서 나무들을 심거나 채소씨를 심고 오기도한다.

아버님께서는 소나무를 무척 좋아하셔서 소나무들을 몇년전에 많이 

심으셨다.

어머님께서는 채소심기를 좋아하셔서 이맘쯤이면 상추, 쑥갓, 호박, 

고구마, 고추 들을 심으시기도 한다.

덩달아 따라간 나도 옷소매를 걷어부치고 열심히 땅을 파고 거름도 

주고 물도 주는 등의 일을 하기도 한다.

 

근데, 몇년전에 심었던 소나무들은 심은 직후 갈때마다 쑥쑥 자란

모습에 참 대견스럽기도 하였다.

좀 간만에 갈때면 생각지도않게 훌쩍 커버려 나를 놀라게하기도 했다.

 

상추나 호박같은 채소류는 더말할 나위조차 없다.

언제 심은가싶게 쑥쑥 커버려 이윽고 몇개월뒤 따서 식탁위에 얹여

졌을때는 마음이 뿌듯하기까지 하다.

내가 직접 땅을 일구고 씨뿌리고 거름줬던 상추를 밥에 싸서 먹을때엔

이보다더 꿀맛은 없었다^^*

 

이렇게 나무들과 채소들을 심고 가꾸면서 내가 느낀 바가 있다.

그것은 먼저 땅은 거짓말을 안한다는 것이다.

글고 나무나 채소들도 참으로 <심은대로 거둔다>는 진리를 몸소 느끼게

해준다.

 

나의 친한 친구 두명은 벌써 두명이나 귀농을 선택했다.

둘다 사회에서 중견간부로 열심히 생활했던 친구들이었는데...

난 그들이 귀농을 선택했다고 했을때 첨엔 마음이 착잡했다.

아 우리나이가 아직 시골에 내려가 정착해 살기에는 넘 젊은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되기도 하였다.

글고 그친구들이 이 사회의 경쟁에서 좀 밀려나 이젠 이 복잡한 사회생활에

다소는 지치고 실망해 조금은 체념한듯한 마음으로 내려간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런데, 그친구들말은 오히려 자신들이 늦었다는 것이다.

글고 자신들이 택한 선택에 후회는 없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땅을 일구고 나무들을 심고 채소들을 가꾸는 모습을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보니 그친구들이 한없이 여유롭고 평화로와 보였다.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줄 모를 정도는 아니어도 도시생활에 치어 사는

직장인들의 모습과 대비해보니 그친구들의 생활모습들이 훨씬 더 평안해

보였다.

 

이러한 때에 이투데이에 재직중이신 송광섭저자가 저술하고 <빠른거북이

출판사>에서 펴낸 이책 <나무부자들 - 실전편>을 읽게되었다.

나로서는 이책 아주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평소 고향텃밭에 가서 나무심고 채소를 가꿨던 경험이 있는 나로서는

한단락 한페이지의 내용들이 그렇게 살갑게 다가온 적도 없었다.

 

이책에서도 나무심기에 적합한 땅을 고르는 법에서부터 묘목고르는 법,

가지치는 시기, 이식요령, 나무상처치료, 나무관리 등의 내용들이 서술

되었는데 생생한 사진들과 친절한 설명들이 책을 아주 읽기쉽게 해주었다.

또한, QR코드까지 있어 나무에 심는데 대한 풍부한 정보들이 많았다.

 

특히,나무농장초보자에게는 장기수는 피하고 대중성있는 나무를 선택

하라든지 유실수도 관심을 기울여보라는 메시지는 공감이 가는 내용들

이었다.

 

또한, 우리집에서 기르던 소나무들이 어느날 몇그루가 고사해서 의문이

들었는데 아버님께서는 잡풀들이 소나무를 고사시켰다고 하셨고 나는

고사된 소나무들을 보고 안타깝게 바라본 적이 있었다.

 

근데, <나무도 아프다>코너를 보니 소나무의 병충해설명들이 잘나와

있었다.

소나무좀, 응애, 소나무재선충, 잎마름병 등에 대한 설명이 잘나와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글고 이렇게 잘심은 나무들이 훌륭한 재테크수단이 될 수도있다는

이야기는 나에게 신선한 의미로 다가왔다.

 

그리하여 이책은 주말을 이용해 나무를 조금씩 심어볼려는 분들은 물론

이고 나무심기를 통해 재테크를 실현시킬려는 생각을 가진 분들에게

입문서로서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책을 읽고나니 우리집땅에 심어져있는 소나무들이 그렇게 아름다워

보일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