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전략 - 한국식 성장전략모델
문휘창 지음 / 미래의창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경제가 어렵다고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이 IMF때보다도 더 힘들다고 한다.

2008년말 리먼브러더스사태로 이어진 미국발 금융위기, 서브프라이즈 모기지사태, 그이후 이어진 그리스 구제금융,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의 경제위기...

거기에다 잃어버린 10년이라 일컫는 일본의 장기불황...

 

IMF때는 우리나라만 힘들었지 세계경제는 좋았다.

그래서 수출을 증대한다면 우리나라는 경제위기를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온나라에 금모으기열풍도 불어졌고 온국민들이 똘똘 뭉쳤다.

그후 다행히 우리나라는 IMF 구제금융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부동산경기도 활황세로 몇년간 경기가 좋아진듯 보였다.

그러나,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이후로는 내수경기가 이렇게 침체된 적도 없었다.

동네 나가보아도 <임대>라고 붙인 빈점포들이 부쩍 많아졌다.

SSM의 무차별한 동네상권침투로 골목상권은 초토화된지 오래다.

 

그러던차에 이책 을 읽게 되었다.

그런데, 이책을 읽고나니 다시금 힘이 불끈 솟았다,

다시한번 해보자는 생각이 치솟았다.

 

특히, 한국식 K - 전략의 ABCD로 <민첩성, 벤치마킹, 융합, 전념> 이 네가지를 들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했을때 나는 무릎을 탁치며 읽었다.

이책은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해 읽기가 더욱 용이했다.

맞아! 다시한번 허리띠를 졸라매고 열심히 해야돼 그걸 느꼈다.

그중에서 내가 더욱 감명깊게 읽은 파트는 전념파트로서 <성실과 목적지향성>을 제시한 부분에 깊은 감동을 느꼈다.

성실은 기본이고 보다 더 중요한건 그목표를 반드시 이루고야말겠다는

불굴의 투쟁정신이 중요하다는게 가슴속에 깊이 와닿았다.

 

그러면서 작년 8월 런던올림픽 축구 3,4위전에서 일본을 반드시 꺽고야말겠다는 홍명보감독의 굳은 의지에서나 <4년전에는 죽기 아니면 살기로 했었는데 이번에는 죽기로만 했다>는 유도의 금메달 김재범선수의 인터뷰내용은 나의 가슴에 불을 당겼다.

 

글고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의 거센 바람...

싸이의 빅히트곡 <강남스타일>이 영국 UK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고 미국의 빌보트차트에서 몇주간 2위를 차지했고, 지금도 14위에 랭크되 5개월여 빌보드 20위이내 랭크되어 있다.

게다가 유튜브 11억뷰 조회라는 경이적인 최고기록을 보이며 이기록은 연일 계속 경신되고있다.

또한, 한국드라마의 신드롬...

<사랑이 뭐길래>, <대장금>, <겨울연가>, <추노>, <아이리스>, <식객> 등의 한국드라마는 전세계를 강타하고있다.

그리하여 저자가 몇년전 베트남을 방문해 사람들이 제일 많이 돌아다닐

시간에 가장 큰 번화가를 나갔는데 오히려 길거리가 한산하기에 물어보니 <한국드라마가 방영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라는 현지인의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책에서는 <한류>가 동남아는 물론 왜 전세계를 강타하고있는지 그이유를 잘분석해 놓았는데 나는 이점에 깊은 공감을 느꼈다.

즉, <한류바람>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이유는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며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나 장점들을 부각시켜

나갔다는 점, 실제와 같은 특수효과 기술, 배우들의 실사연기,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 등이 큰 밑거름이 됐다고 얘기한다.

나도 이점에 깊이 공감했다.   

 

글로벌 경제위기이후 세계는 더욱 치열해졌다.

각국들이 모두 <총성없는 전쟁>을 치르고있는 것이다.

지금 <한류바람>이 불고있다고해서 또 현실에 안주해선 안된다.

더욱 노력하고 새로운걸 계속 발굴해내야 한다.

 

따라서, 이책에서는 우리나라가 더욱 도약발전하기위해서는 첨단기술력을 더국 많이 확보하고 계속 차별화전략을 구사해야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세계경제의 비즈니스허브가 되기위해 노력해야하며, 상생의 전략도 구사해야한다고 제시했는데 나는 100% 공감하였다.

 

어제 라디오를 들어보니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1위를 하는 분야가 몇가지 있다고해 적어보았다.

그것은 인천공항서비스수준 세계1위, 모바일이용 세계1위, 인터넷속도 세계1위를 보이고 있다한다.

1970년대에는 가발수출 세계1위라해서 으쓱했었는데...

 

아무튼 글로벌 경제위기이후 더욱 치열해져가는 세계경제에서 한국만의 독특한 장점은 더욱 극대화해나가고 차별화할 것은 과감히 차별화해 계속 세계1위를 달리는 제품이나 분야가 많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우리가 세계1위인 분야도 많고 한류바람이 잔세계를 강타하고 있으니 앞으로 더욱 열심히 잘해보자는 마음을 불끈 솟구치게하는 <희망의 메신저>같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