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젊게 하는 8가지 습관
마이클 겔브.켈리 하월 지음, 고빛샘 옮김 / 청림Life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를 젊게 하는 8가지 습관

마이클 겔브|켈리 하월 지음 | 고빛샘 옮김
청림라이프 2013.01.05
펑점
 
인상깊은 구절
1. 기억은 모든 지혜의 어머니이다
- 아이킬로스 (그리스의 비극시인) -
2. 음식을 약으로 삼아라...
-히포크라테스 -
3. 변화에 뒤처지지않으려면 평생 공부해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 피터 드러커 -

기억력을 강화시켜라!

두뇌놀이훈련을 하라!

외국어 공부를 하라!

어휘력을 강화시켜라!

저글링을 하라!

 

위는 신경과학자들이 <젊음을 되찾아주는 5가지비결>을 제시한 것으로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나는 저 5가지비결을 꼼꼼이 읽고서 탄성을 질렀다...

아! 특히 외국어공부는 나이먹어서는 머리가 더욱 굳어져 힘들다던데...

 

근데, <학살>, <나의 칼 나의 피>를 지은 천재시인 故김남주시인께서는 

1979년 9월 <남민전사건>으로 구속된후 불과 5~6년동안 교도소안에서

5개 외국어를 마스터하셨다고 한다...

 글고 그당시에 인터넷이 있었나 뭐가 있었나 오로지 책만 가지고 독습하셨다...

 

나이가 먹었다고? 머리가 굳었다고? 

그건 다 핑계라는 생각이 들었다.

 

미시간대학교 메리 J. 스크레페그렣교수는 말한다.

 

아동과 성인의 외국어학습성취도를 비교한 결과,성인이 아동에 비해 외국어를 더빨리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이가 든다고해서 학습능력이 쇠퇴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들었더라도 건강하기만 하다면 지적 능력과 지적 수준은 젊은 시절과 다름없이 유지됩니다... 

 

아! 나는 이글을 읽고서 더욱 자신감이 붙었다.

그래 지금이라도 늦지않았다.

영어든 일본어든 중국어든 도전하자!

 

이탈리아의 영화감독 페데리코 펠리니는 <언어가 다르면 삶의 비전도 달라진다>고 하지않았는가!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르다>라는 말도 있듯 도전하고 도전하고 또 도전하자!

 

글고 저글링을 하루 15분씩 3개월동안 꾸준히 연습할 경우 뇌의 회백질이 두터워진다는 결과도 얻어냈다는 구절을 읽고 꾸준히 뇌를 훈련시키는 연습들을 게을리하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책을 읽고난 나의 느낌은 한마디로 신선했다!

글고 나이먹었다고 머리가 굳어졌다는건 정말 핑계에 불과하고 끊임없이 읽고 암기하고 익히고 보고 듣고 생각하고 기억하기위해 애쓰는 훈련을 꾸준히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되었다.

 

국내치매환자 53만명! 그72%는 가족이 돌봐!
최근 4년 사이 10만명이 늘었고, 2025년이면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이시기에
이렇게 두뇌를 훈련시키는 연습은 대단히 중요하다 생각된다.

우리나라의사들을 상대로 해서 노년에 가장 두려운 질병이 뭐냐고 물으니 암도 아니요,

심장병도 아니요, 바로 1위가 치매라고 한다.

의사들도 두려워하는 질병 치매!

레이건前미국대통령도 앓았다던 치매의 일종인 알츠하이머병!

 

이는 바로 자신의 뇌를 끊임없이 훈련시키는 연습을 꾸준히하게된다면 예방할 수 있다고 본다.

재즈가수 토니 베넷이 올해 85세연세에 새음반을 내고 에디슨이 83세에도 발명특허출원신청도 했다하니 이는 노력하기 나름이라고 생각된다.

 

지금도 이책에서 가장 기억나게하는 구절이 있다.

그것은

 

기대가 결과를 결정한다.

노년기가 되면 정신적, 신체적 능력이 저하되리라 기대하는 사람은

딱그러한 노년을 맞이할 것이다.

한편 자신이 젊게 오래 살리라 기대하는 사람 역시

그대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디팩 초프라 (<사람은 왜 늙는가>의 저자) -

 

 

 

 

뇌를 젊게 하는 8가지 습관

 

나이보다 30년 젊게 사는 두뇌습관

두뇌의 무한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려주는 책. 특히 노년기에도 뇌의 힘을 키울 수 있음을 주장. 사고, 학습, 운동, 식습관, 환경, 인간관계, 휴식, 뇌파훈련 등 총 8가지 생활습관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음

 

 

내 용

Chapter 1. 시간을 거슬러 사고하는 습관

낙관주의의 힘 | 감·용·유 처방 | 장수의 언어 | 고정관념의 함정

Chapter 2. 배움으로써 젊음을 되찾는 습관

효율적인 학습법 | 젊음을 되찾아주는 5가지 비결 | 지혜와 행복의 관계

Chapter 3. 건강하게 나이 드는 습관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법 | 네 가지 필수 영역

Chapter 4. 영혼을 살찌우는 먹거리 습관

1. 수분 섭취 | 2. 아침 챙겨 먹기 | 3. 항산화 식품 섭취 | 4. 불필요한 성분 피하기 | 5. 건강보조 식품 챙겨 먹기 | 6. 절제의 미덕 | 7. 식사시간 즐기기

Chapter 5. 두뇌 발달에 좋은 환경을 만드는 습관

두뇌 발달에 도움되는 환경

Chapter 6. 좋은 인관관계를 유지하는 습관

사회적 자산에 투자하라 | 애완동물을 입양하라 | 성적 매력을 유지하라

Chapter 7. 편안한 휴식을 즐기는 습관

잘 자기 | 건강한 노년을 위한 명상

Chapter 8. 심신을 자유롭게 하는 뇌파 훈련 습관

브레인 싱크 프로그램 | 브레인 싱크의 원리: 보조 바퀴 효과 | 완벽한 파동 찾아내기 | 브레인 싱크 프로그램 사용 방법 | FAQ. 브레인 싱크 프로그램 사용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

 

 

저자 소개

마이클 겔브(Michael J.Gelb)

자기계발과 조직개발 분야의 권위자. 창의적 사고, 가속 학습, 혁신적 리더십 분야를 개척.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생각하기』, 『이노베이터 CEO 에디슨』, 『위대한 생각의 발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들의 생각 기술』 등 저술.

 

켈리 하월(Kelly Howell)

브레인 싱크 프로그램을 제작.수십 년 째 뇌파 오디오 기술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음. 저명한 의사와 신경과학자들의 의뢰를 받아 우울증, 불면증, 중독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임상 프로그램을 개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