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유를 읽는 시간 - 국내 최초 아이유 음악 평론
조성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이곡은 선후배 음악가의 존경과 사랑, 포용 등 여러 미덕이 리메이크의 공간에서 최상위로 빛을 발한다. 그럼에도 어떠한 허수없이 물흐르듯 자연스런 진행을 이어간다.(132쪽) "
나는 조성진님께서 저술하시고 <한스미디어(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이유를 읽는 시간>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아이유의 너의 의미...
내가 예전에 어느 주점에서 지인과 한잔중이었는데 BGM으로 왠 낯익은 멜로디에 청아한 목소리의 여가수 노래가 들려왔다.
첨 들었던 느낌의 노래였기에 사장님께 여쭤보니 아이유의 너의 의미란다.
아~ 산울림의 김창완씨와 콜라보를 이루며 부르는데 나에겐 그냥 천사의 노래로 다가왔다.
평범한 아이돌 가수로 알았던 아이유가 이렇게 예전 노래도 잘소화하다니 난 깜짝 놀랐고 그후 그녀의 음악들을 더욱 찾아서 듣게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조성진님께서는 언론인 겸 음악평론가로서 1,000여장이 넘는 음반해설을 하였으며 현재 스포츠한국 연예부국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아이유의 의미ㆍ아이유의 시간ㆍ우리가 만난 아이유 ㆍ올어바웃 아이유 등 총 4파트 369쪽에 걸쳐 200곡 이상을 발표해 이젠 어엿한 중견가수가 된 아이유의 음악세계에 대한 모든 것들을 자세히 알려주시고 있다.
꽃
나의 옛날이야기
어젯밤 이야기
사랑이 지나가면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와~ 이렇게 다양한 리메이크 곡들을 많이 불러 가히 아이유 신드롬까지도 불러일으켰는데...
이렇게 리메이크 앨범인 꽃갈피 하나ㆍ둘을 통해 아이유라는 가수는 우리들 곁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왔다.
근데, 이제 어엿한 중견가수가 된 아이유의 음악세계에 대해 이 한권의 책에 담아놓으셨다니 난 이에 무척 궁금해졌고 그리하여 이책을 들자마자 흥미진진하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200곡 이상을 발표한 그녀의 정규ㆍ미니 앨범들은 물론이고 리메이크 앨범들에 담겨있는 아이유의 노래들에 대한 주옥같은 해설과 저자의 느낌을 담은 글들에 나는 많은 감화를 느꼈다.
특히, 들국화를 존경해 매일 그대와를
김광석의 열렬한 팬이어서 꽃을
그 자신만의 창법으로 불러제꼈다는데 난 감탄했다.
게다가 들국화의 최성원에게서 매일 그대와는 원곡손상은 얼마든지 해도 좋으니 편하게 리메이크 하라는 말씀에는 후배를 향한 선배의 따뜻한 느낌이 느껴지기도 하였다.
또한, 따뜻한 기부활동을 많이 하고있다는 글을 읽으니 참으로 아이유가 멋진 가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조성진님께서 저술하시고 <한스미디어(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아이유의 팬분들은 물론이고 아이유의 음악세계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아이유가 남녀노소 가리지않고 이렇게 거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배경에 대해 이야기 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데뷔부터 차별화된 적극적 홍보활동, 볼거리 풍성한 공연, 끊임없는 나눔의미덕실천, 그리고 드라마 열연에 따른 친근한 이미지 강화 등도 팬덤확장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6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