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 시대와 인간의 미래 - 챗GPT 이후의 삶, 일자리 그리고 교육
맹성현 지음 / 헤이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지않아 일자리에 큰 변화가 있을거라는 경고와 함께, 앞으로 번역가와 같은 직업은 없어질 것이고 기자나 변호사 같은 직업도 90% 정도는 사라질 것이라는 조금은 과장된 기사도 나왔다. (20쪽)"

나는 맹성현님께서 저술하시고 <(주) 헤이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AGI시대와 인간의 미래>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의사
교수
변호사

아~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는 환상의 선망직입들도 AI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사라지거나 그 위상이 많이 약화될거라는데 정말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다.

그런 면에서 과연 미래는 어떻게 변하고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유념하면서 이책을 읽어나갔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맹성현님께서는 지난 30여년간 자연언어처리ㆍ텍스트 마이닝ㆍ정보검색 분야에서 250여 편의 논문을 쓰며 연구와 교육에 매진한 전산학자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AI를 넘어 AGI의 시대로ㆍAGI의 시작 생성형 AIㆍ두번째 인지혁명ㆍAI가 가져다줄 기회와 실존적 위험ㆍ인간지능과 AIㆍAI와의 공존을 위한 미래 전략 등 총 6장 399쪽에 걸쳐 2028년에 도래할 AGI 시대를 대비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알기쉽게 들려주시고 있다.

문해력
통합 통찰력
창의력
AI 리터러시
기술 변화 적응력
지식정보 가치 판단력
공감 기반 협업 능력
경험 체화 능력
정서적 인간다움

와~ 위 9가지는 AGI 시대를 대비해 우리들이 갖춰야할 필수능력이라고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해야한다.
이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곧 다가올 AGI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개인의 역량과 능력들을 배양시켜야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맹성현님께서 저술하시고 <(주) 헤이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AGI시대를 대비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앞으로 일어날 일은 전적으로 기성세대의 선택에 달렸다.
우리는 현재의 이해와 미래의 예측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를 극복하는 첫걸음이 공존을 위한 지피지기다.(38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