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나이 드는 기억력의 비밀 - 국내 최고 치매 전문의가 밝히는 슈퍼에이저의 7가지 건강 습관
김희진 지음 / 앵글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씨 어머니의 치매는 13년동안 천천히 진행되었지만 아들은 이상상태를 진단하자마자 급하게 치매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60대 후반의 K씨는 어머니보다 빨리 암으로 사망했다. (18쪽)"

나는 김희진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앵글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느리게 나이드는 기억력의 비밀>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충격을 받았다.

아~ 건축사로서 나름 두뇌활동을 활발히 하셨던 분이 어머님보다 치매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결국 암까지 걸리게 되어 먼저 유명을 달리하셨다니...

치매가 13년동안 천천히 진행되셨던 어머님을 모시고 병원을 찾으셨던 분이신데...

이에 치매는 빠른 속도로 급속하게 진행될 수 있으니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야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희진님께서는 현재 한양대학교 의료원 신경과 교수ㆍ성동구 치매안심센터장으로 재임중에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당신의 뇌는 몇살입니까ㆍ슈퍼에이저가 되기위한 7가지 습관 등 총 2부 299쪽에 걸쳐 국내 최고 치매전문의가 늙어도 늙지않는 두뇌건강 루틴 30일 프로젝트와 기억력 유지비법들을 사진ㆍ그림ㆍ도표 등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1,000,000명~~

우리나라에서는 벌써 작년기준으로 치매인구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65세이상의 어르신이 1,000만명 이상이니 어르신의 10%가 치매환자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초고령 사회를 향해 치닫고 있는 우리나라 실정을 놓고보면 치매환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더욱더 늘어나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때에 이책과의 만남은 정말 뜻깊었고 유익한 독서가 되었다.

우선 국내 최고 치매전문의께서 두뇌건강을 위해 7가지 건강습관을 알려주셔서 더욱 신뢰가 갔다.

건망증
불면증
근감소증
판단력 저하
브레인포그

어느 것 하나라도 걸리게되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책에서 알려주시는 7가지 건강습관과 인생을 바꾸는 30일 뇌 변화 프로젝트는 당장 우리 부모님께도 알려드리면서 실천하시게끔 단련될 필요가 있을 정도로 훌륭한 정보들이었다.

물론 우리 부모님께서는 치매와는 거리가 있으시지만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이 루틴들을 꾸준히 이어나가시게끔 관리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고 이책에서 소개된 소식하라, 소금ㆍ설탕ㆍ흰쌀밥ㆍ패스트 푸드와 가공식품을 멀리하라 등의 식이요법과 뇌건강을 위한 스트레칭ㆍ고강도 운동 등의 운동요법들이 지극히 당연한 거지만 이런 기본적인 사항들을 더 잘지켜야겠다 바로 그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치매예방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뇌부피가 감소되기는 시기와 감소되는 양 등에 대해 알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뇌는 35세 이후 부피가 지속적으로 연간 0.2%씩 감소한다. 그리고 60세 이후로는 부피가 연간 0.5%씩 감소하는데, 이는 점진적으로 가속화된다. 이런 현상을 뇌가 위축된다라고 표현한다.(27쪽)"

아~ 치매에 안걸리게 두뇌활동도 활발히 해야겠다는걸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