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바꾼 전쟁의 역사 - 미국 독립 전쟁부터 걸프전까지, 전쟁의 승패를 가른 과학적 사건들
박영욱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제 죽음이자, 세상의 파괴자가 됐다. (204쪽)"

나는 박영욱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교보문고>에서 출간하신 이책  <과학이 바꾼 전쟁의 역사>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1943년 8월부터 원자폭탄을 설계ㆍ제작한 로스 알라모스 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했던 오펜하이머...

그는 원자폭탄 실험이 성공한뒤 위와같이 말했는데 물리학자로서 예상보다 더 강한 원자폭탄의 가공할 파괴력에 충격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 불안감을 다스릴 새도 없이 불과 3주되인 8월
6일 히로시마에는 우라늄 폭탄이 9일에는 나가사키에 플루토늄 폭탄이 투하되어 수십만명이 사망하는 대참사가 일어났으니...

이렇게 원자폭탄 투하로 인한 대참사는 과학과 전쟁이 만나 최악의 결과를 낳은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박영욱님께서는 현재 우석대학교와 명지대학교 객원교수이자 한국국방 기술학회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직업으로서의 과학자에서부터 냉전 그후 끝나지않은 전쟁까지 24장 272쪽에 걸쳐 미국 독립전쟁부터 걸프전까지 전쟁의 승패를 가른 과학적 사건들에 대해 알기쉽게 잘알려주시고있다.

"역사는 피의 목욕탕이다"

일찍이 옛선각자들께서는 이렇게 역사는 필연적으로 피를 불러왔다고 하였다.

이는 부족간은 물론이고 국가간에도 모든 걸 걸고 사생결단의 자세로 전쟁에 임하는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쌓인 적이 많았다.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1950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이스라엘ㆍ팔레스타인 전쟁
걸프전

이렇게 굴직굴직한 전쟁들이 많았다.

또한,

르완다
수단
앙골라
레바논
시리아 등의 나라들은 내전의 소용돌이에 휩쌓여 엄청난 인명피해들을 본적도 많았다.

근데, 과학의 발전은 온 인류가 더 편하고 안전하고 풍요롭게 살아가는데 이바지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과학의 발전이 크고작은 전쟁들도 불러왔다.

그리하여 이책은 과학이 발전이 어떻게 전쟁들을 유발시켜왔는지를 사진들도 곁들여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우크라이나ㆍ러시아 전쟁
이스라엘ㆍ하마스간 전쟁

짐 세계는 이 두 전쟁으로도 골머리를 앓고있다.
이에 어린이ㆍ여성ㆍ노약자 등 무고한 민간인들의 사망도 이어져 안타깝기 그지없다.

정말 인간의 삶의 발전과 문명발달을 위한 과학연구가 전쟁유발의 계기까지 되는게 지금까지의 과정이었지만, 앞으론 제발 인류가 평화와 공존의 슬로건으로 사이좋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강렬히 들었다.

그래서, 나는 박영욱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교보문고>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과학의 발전이 전쟁들을 어떻게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이었는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과학과 전쟁...

이제 이 두 단어는 서로 떨어졌으면 좋겠고
별개로 취급됐으면 좋겠다.

과학발전이 앞으로는 순수하게 문명발달의 원동력으로서만 기능이 발휘되길 간절히 소망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