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저질러져서 돌이킬 수 없게 된 불행한 사고를 냈을 경우, 이렇게 되지않을 수도 있었다거나 미리 방지할 수 있었을텐데 하고 자꾸 후회해서는 안된다. 이런 생각은 고통만을 조장한다.(69쪽)"

나는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님께서 저술하시고 <스타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엎질러진 물은 정말 다시는 담아낼 수 없다.
따라서, 이미 저질러버린 일도 아무리 후회해도 소용잆는 일이다.

평범한듯 하면서도 그속에는 인생의 철학이 담겨있는 윗글 정말 가슴에 확와닿았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님께서는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상가이다. 실존철학은 물론이고 심리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 19세기 서양철학계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나자신을 위하여ㆍ처세에 관하여ㆍ인생에 대하여 등 총 3파트 280쪽에 걸쳐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에 대한 모든 것들을 쇼펜하우어를 통해 잘들려주시고있다.

다윈
톨스토이
니체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헤르만 헤세
카프카

이렇게 역사에 길이남으실 저명한 과학자ㆍ작가ㆍ심리학자들께서 공통적으로 쇼펜하우어에게서 영감은 물론이고 용기까지 얻었다니...

사실 나는 학창시절에 니체의 철학에 푹빠졌다.
그의 저서라면 읽을려고 노력했고 그가 주장한 한구절 한구절에 흥분되기도 하였으며 이에 금과옥조로 삼기도 하였다.

그런 반면에 쇼펜하우어는 염세주의 철학자라는걸로 기억하고 그외에는 크게 경도된 것은 없었다.

근데, 짐 우리나라에는 쇼펜하우어 열풍이 불고있다.
그래서, 이책도 쇼펜하우어와의 만남을 갖으려 읽었는데 참으로 흥미진진하게 잘읽었다.

삶은 원래는 고달프고 힘든 것...
그러므로 이에 넘 비관할 필요없이 열심히 살라는 취지의 쇼펜하우어 말씀을 읽고보니 나는 더욱 힘을 얻었다.
이는 다른 독자분들께서도 비슷한 생각들이시기에 쇼펜하우어 철학책들이 요즘 서점가 베스트셀러 1위는 물론이고 다른 저작들도 10위안에 랭크되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당신의 행동이 당신의 가치를 결정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과거로부터 배우고 미래를 준비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것을 우선 처리하는 것이다.

카~ 윗말씀들은 쇼펜하우어 10대 어록중 발췌한 것으로서 간결하면서도 삶의 철학과 지혜가 담긴 아주 가슴속에 새겨들을 명언들이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쇼펜하우어에게서 많은 위안과 격려를 받았고 이에 이책의 독서는 참으로 유익했다.

그래서, 이책은 쇼펜하우어의 팬이신 분들은 물론이고 쇼펜하우어에게서 삶의 지혜들도 얻고자하시는 분들께서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죽음의 의미에 대해 냉철히 설명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인간이 행복을 누리게 하려면, 더 나은 좋은 세계로 그들을 옮기는데 그쳐서는 충분하지 못하며, 반드시 그들을 송두리째 개조하여 지금의 인간이 아닌 전혀 다른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되면 인간은 필연적으로 오늘 날 사는 모습과도 전혀 다를 것이며, 죽음은 그 예비적인 단계가 될 터이므로, 이런 견지에서 보면 죽음은 도덕적인 필요성이 있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27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