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를 위한 시 - Post-BTS와 K-Pop의 미래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2
이규탁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TS의 세계적인 성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중 첫번째는 흙수저 아이돌, 두번째는 차세대 리더, 세번째는 진정성, 네번째는 글로벌 팬클럽인 아미에 관한 이야기다. (111~112쪽)"

나는 이규탁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북이십일 21세기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Z를 위한 시>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와~ BTS의 성공은 그냥 이뤄진게 아니었구나 저렇게 여러 요인들이 다 상승작용을 일으켜 성공하게 되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규탁님께서는 인천 송도 국제신도시에 위치한 한국 조지메이슨대학교 국제학과 교수로 재직중에 있다. 한국 대중음악상 심사위원으로도 활동중에 있으며, 대중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논문과 칼럼들을 학술지 및 다수의 매체에 활발히 기고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BTS와 케이팝ㆍZ세대가 사랑한 케이팝ㆍBTS Z세대를 사로잡다ㆍBeyond the BTS 케이팝 세대가 온다 등 총 4부 243쪽에 걸쳐 포스트 BTS와 K - POP의 미래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지난 4월 26일 ~ 27일...
머나먼 땅 멕시코시티에서 블랙 핑크의 공연이 있었는데 세상에나 단 이틀동안 12만명의 관객들이 꽉 들어찼다고 한다. 콘서트 장소는 Foro Sol이라는 곳으로 멕시코시티에서도 가장 유명한 가수들만이 객석을 꽉 채울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근데, 콘서트장의 열기가 대단해 함성과 환호로 가득찼다고 한다. BTS가 멤버들의 군입대로 다소 주춤하지만 다른 케이팝 스타들은 전세계를 누비며 콘서트를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에 이책과의 만남은 참으로 반가웠다.
이책은 BTS가 어떻게 전세계인들의 마음을 움직였는지를 필두로 케이팝 현상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인 'Z세대'와 BTS 그 이후의 새로운 케이팝을 전망해주시기도 하여 아주 즐겁게 독서할 수 있었다.

또한, 이책은 70년대 세시봉 ~ 남진ㆍ나훈아ㆍ조용필ㆍ서태지와 아이들ㆍH.O.T 등 우리나라의 가요변천사도 필터링하면서 케이팝이 어떤 경로와 흐름을 타고 걸어왔는지도 잘 설명해주셨다.

특히, 가수 이수만씨가 1980년대 미국에 유학할 때 TV를 통해 모타운 25주년 기념 축하공연을 보고 그순간 모타운의 시스템을 한국의 음악 제작 시스템에 도입시켜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이것이 SM엔터테인먼트의 설립으로 이어져 H.O.T의 탄생을 낳았다고 인터뷰에서 이야기하셨는데 정말 선견지명이 있으셨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래서, 나는 이규탁님께서 저술하시고 <(주) 북이십일 21세기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케이팝의 태동과 걸어온 길 글고 누가 제2의 BTS가 될지 그 흐름은 또 어떻게 변화될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한국적인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문화적인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도 케이팝은 한국적인 특성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만 해외팬들이 지속해서 케이팝을 즐길 것이기 때문이다.(238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