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살리는 말의 힘 - 이정헌 전 JTBC 앵커 깨달음의 말과 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천하는 책
이정헌 지음 / 새빛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호사라는 사람이... 국가가 뭔지도 몰라?!

압니다. 너무 잘 알지요.
대한민국 헌법 제1조 2항,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가란 국민입니다. 그런데 증인이야말로!
그 국가를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이!
국가보안 문제라고 탄압하고 짓밟았잖소!
증인이 말하는 국가란!
이 나라 정권을 강제로 찬탈한, 일부 군인들,
그 사람들 아니야?! (311쪽)"

나는 이정헌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새빛컴즈>에서 출간하신 이책  <사람을 살리는 말의 힘 >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정헌님께서는 30년 가까이 언론사 기자생활을 하신후 2022년 민주당 대통령 선대위 미디어센터장과 대변인으로 활동하였다.
지금은 서울의 소리 이정헌의 허니라이브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네 글자의 힘ㆍ시 한 구절의 힘ㆍ위대한 말의 힘ㆍ책에서 뛰어나온 말ㆍ영화, 드라마에서 건진 말 등 총 5장 359쪽에 걸쳐 저자께서 깨달으신 말과 글들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박노해
정약용
조세희
헤밍웨이
톨스토이
푸르스트
헬렌 켈러
넬슨 만델라

아~ 이렇게 유명 시인ㆍ작가는 물론이고 정치인ㆍ학자 등 다양한 분들의 저서들과 말씀들을 만나게하신 이책 정말 유익한 책이었다.

특히, 김대중 전대통령께서 리더는 최소한 국민보다 반걸음만 앞서나가고 국민의 손을 놓치지말 것을 당부하셨는데 이 말씀이 확와닿았다.

또한, 노무현 전대통령께서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미래입니다>고 이야기하셨는데 이 말씀도 다시금 되새겨지게 되었다.

아 정말 윤석열이가 불과 몇개월만에 나라를 망치고 있고 물가폭등에 수출부진 게다가 경제악화도 불러일으켜 나라꼴이 최악인 시기이기에 예전에 국민을 위하시던 김대중ㆍ노무현 전대통령이 더욱 그리워지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또한, 킹메이커ㆍ벌새ㆍ생일ㆍ노무현입니다ㆍ내부자들ㆍD.P 등 작품성있는 영화들도 많이 소개해주셔서 잠시 추억의 여행도 떠나게해주셨다.

그리하여 나는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말의 힘이 얼마나 강하고 중요한 것인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세월호 침몰로 아이를 잃은 한 가정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생일에서 가슴을 울리던 다음의 명대사가...

"늦은 밤이나 새벽. 아무런 기척도 없는데 현관 센서등이 반짝 켜지곤 했지요? 놀라지 마세요. 어머니 저얘요.
이제 저는 보이지않게 가고, 보이지않게 차려놓으신 밥을 먹고, 보이지않게 어머니를 안아요.
다시 놓지않으려 당신을 꼬옥 안아요.
그때 센서등이 반짝 켜지는 거예요. (348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