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해방일지 - 우리 내면의 빛을 깨워줄 교사들의 아름다운 성찰일지
권영애.버츄코칭리더교사모임 지음 / 생각의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선생님이 찬영이는 맡고싶어 하지 않았다.
욕이나 이상한 농담을 하고 모든 규칙을 지키지 않았다.
나에게도 반말이나 욕설을 서슴지 않았다.
수업은 매번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22쪽)"

나는 권영애ㆍ버츄코칭리더 교사모임
에서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아름다운 사람들>에서 출간하신 이책  <선생님의 해방일지>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 정말 충격 ~ 충격적이었다~~

아니 이 학생이 고교생도 아니고 중학생도 아닌 초등학생이 맞단 말인가! ~

어떻게 요즘에 이런 학생이 있단 말인가!~

정말 나는 이 파트를 읽고서 통제되지않는 아이들을 보며 깜짝 놀랐고 아울러 요즘 선생님들께서는 참 힘드시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권영애님께서는 사람 & 사랑연구소 (주)소장ㆍ교육학(상담시리) 박사로서 활발한 방송활동과  저술활동들을 병행하고 있다.
버츄코칭리더 교사모임은 권영애선생님께서 이끄는 버츄코칭 리더교사 성장학교 출신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으로서 서로의 카이로스 라이프를 함께 나누고 전하고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선생님 이전에 그냥 나ㆍ에너지는 두개의 얼굴을 가졌다ㆍ내 안에도 그런 힘이 있다ㆍ서로의 존재를 아름답게 비출 때ㆍ우리가 진정으로 원했던 것 등 총 5파트 263쪽에 걸쳐 우리 내면의 빛을 깨워줄 교사들의 아름다운 성찰일기를 진솔하게 잘들려주시고있다.

아~ 나는 이책을 착잡한 마음으로 읽어나갔다.
동시에 어쩔 수 없이 나의 학창시절을 회고해보기도 하였다.
그때는 선생님의 그림자도 안밟으려했고 존경심도 많았었는데...

하여간에 이렇게 선생님의 권위가 팍 떨어지고 힘든 시기에 권영애선생님께서 버츄코칭리더 교사 성장학교를 통해 교사들끼리 교류하고 위로하며 격려하고 계시다니 참으로 훌륭한 일을 하고 계시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사촌 형과 어려서부터 친하게 지냈지만, 어느 순간부터 멀어졌는데, 지금은 다시금 관계회복하고싶어하는 김한진선생님 이야기는 찡하게 다가왔다.

정말 선생님들의 글이 다 진솔하셔서 나는 감동깊게 잘읽었다.

그래서 나는 권영애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아름다운 사람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교사들의 진솔하고도 인간냄새나는 이야기들을 읽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박지숙선생님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지금처럼 믿어주고 이 아이를 귀한 존재로 봐주자.
나의 뜨거운 사랑으로 얼었던 마음이 따뜻하게 채워질 때까지. (219족)"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