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에 대처하는 법 - 불안장애 이해하고 극복하기
안드레아스 슈트뢸레.옌스 플라그 지음, 유영미 옮김 / 나무생각 / 2023년 3월
평점 :
"사람마다 두려움이 서로 다른 정도로 나타나는 것 역시 진화적으로 의미가 있다. 대범하거나 용감한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시도하는 한편, 소심한 사람들은 안전에 신경을 쓰고 후손들을 돌보기 때문이다. (17쪽)"
나는 안드레아스 슈트뢸레ㆍ옌스 플라그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나무생각>에서 출간하신 이책 <불안에 대처하는 법>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렇게 사람들마다 두려움에 대처하는 유형이 다르다.
따라서, 불안을 극복한 사람이 보다 더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안드레아스 슈트뢸레박사님께서는 샤리테대학병원 캠퍼스 미테로 자리를 옮긴 후 수석 컨설턴트를 역임한뒤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불안장애에 관하여 심리치료와 생물힉적 치료ㆍ신체활동과 운동치료를 연구 중이다.
옌스 플라그박사님께서는 베를린 음악가 의학센터에서 음악인들을 위한 상담세션을 감독해 왔다. 연구 주력분야는 불안장애의 생물학적, 심리적 근거와 신체활동의 치료효과이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불안은 원래 정상적인 것이다ㆍ불안 은 여러 가지 얼굴을 갖는다ㆍ불안장애는 어떻게 발생하는가ㆍ불안장애는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 등 총 4장 303쪽에 걸쳐 불안장애 최고 전문가들께서 들려주시는 불안 진단과 그 치료법들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우리는 지금 불안의 시대에 살고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장시험
공무원시험
자격증시험
토익 등 어학시험
세상에나 이렇게 많은 시험들이 있고 누구나 최소 몇번씩은 불안을 애써 떨치며 시험들을 치고있다.
어디 필기시험으로만 끝나는가!
마지막 관문인 면접시험이 또 기다리고 있다.
이 시험은 더 떨린다.
면접관들이 나하나만을 주시하며 날카로운 질문들을 할 때에는 나는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할지 모르겠고 머리속이 하얘지기만 한다.
이렇게 인생의 무수한 시험은 물론이고 인생사 무수한 상황속에서 어떻게 하면 불안과 초조에서 해방될 수 있을지 누구나 고민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정신의학 및 심리치료 전문가이며 독일내에서 불안장애에 대한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고있는
저자들께서 저술하신 책이라 더욱 신뢰감있게 다가왔고 이에 이책 집중해서 읽어나갔다.
공황발작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범불안장애
사회공포증
특정공포증
분리불안증
선택적 함구증
불안장애
세상에나 불안관련 질환들이 이렇게나 많단 말인가!
나는 불안이 이렇게 여러가지 얼굴을 하고 있다는데 깜짝 놀랐고 이에 각 증상들에 맞는 맞춤 처방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항우울제를 높은 용량으로 복용하는 경우 심장 두근거림ㆍ구강건조ㆍ기억 및 시력장애ㆍ요폐ㆍ변비 등의 부작용도 일어날 수 있다하니 담당주치의와 잘상의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생각되었다.
따라서, 베를린 샤리테대학병원 불안장애 클리닉에서 함께 근무중인 두분의 저자의 이책은 정말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리하여, 나는 안드레아스슈트뢸레ㆍ옌스플라그
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나무생각>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불안장애에 시달리고 있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무엇보다 당사자들이 모든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불안과 직면하고, 가능하면 그것을 견딜 수 있게끔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원래의 두려운 상황은 스스로 독립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78~279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