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소통 성공 대화
윤세민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가족만한 보금자리와 안식처가 또 있을까?
그런 만큼 가족을 제대로 알고 가족안에서 제대로 소통해야 할 것이다. (66쪽)"

나는 윤세민님께서 저술하시고 <글로벌콘텐츠>에서 출간하신 이책  <열린 소통 성공 대화>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정말 백번 천번 맞는 말씀이시다.
가족은 가장 기본적이고 1차적인 관계이다.
따라서, 너무 가깝다보니 오히려 상처받는 일이 더 많은데 가족간에는 더 어렵게 여기고 더 소중하게 생각해 계속 따뜻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윤세민님께서는 커뮤니케이션 전공 연구자로서 대학과 대학원에서 소통과 대화 관련 연구와 강의를 20년 넘게 해오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열린 소통ㆍ성공 대화 등 총 2부 208쪽에 걸쳐 삶의 성공과 행복은 소통과 대화에서 시작하는데 원활한 소통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소통과 대화...

저자께서 일생을 두고 강조해오신 두가지 철칙인데 나도 전적으로 공감되었다.

우리 사회는 사실 심각한 소통 부재의 시대에 살고 있다.
정치는 대통령조차 야당 지도자를 인정하지 않고 만나서 대화나누는 회담조차 없다. 불통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으로도 조중동, 매경, 한경을 비롯한 수구 언론들이 여론조작하면서 갈등을 조장하고 분열을 획책하고 있다.

경제적으로도 중대재해 처벌법이 있지만, 기업의 범위도 줄고 책임부분도 약화시켰는데 이것이 노사과계의 불씨가 되고있기도 하다. 그와 별도로 산업재해는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소통부재와 대화단절은 사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 더욱 심각하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께서 소통과 대화를 강조하셨던 말씀의 취지를 백번 이해하고도 남음이 있겠다.

특히, 가짜 나를 버리고 진짜 나를 찾아라ㆍ부부라도 차이를 인정하고 소통하라ㆍ부모와 자녀 열린 마음으로 만나고 소통하자는 말씀 등이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윤세민님께서 저술하시고 <글로벌콘텐츠>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소통과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경청의 중요성을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대화는 말하기가 아닌 듣기에서 출발한다.
잘듣는 자가 잘 말하게 된다.
곧 대화의 성공은 경청에서 시작한다. (13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