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인매장에는 기존 매장과 달리 계산대와 계산원이 없다. 
매장에 가서 원하는 상품을 집은 다음, 계산대에 줄을 설 필요없이 그냥 나가면 된다. (268쪽)"

나는 류한석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대성 Korea.com>에서 출간하신 이책  <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아~ 이제 무인매장이 대세가 되는건가!

무인매장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GS 25 셀프 스토어
동네 아이스크림 할인점

이렇게 우리 주변에도 무인매장들이 많이 들어섰다.
특히, 이마트 24의 경우 심야에만 무인으로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매장 수가 1,000여개에 달한다니 무인매장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류한석님께서는 개발자 출신의 플랫폼 전문가이다. 현재 류한석기술문화연구소 소장으로 플랫폼 기술 및 비즈니스ㆍIT 아키텍처 설계ㆍ모바일 인터넷 전략ㆍ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미래는 디지털이다ㆍ디지털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테크놀로지ㆍ은행도 IT 기업으로 변신하는 디지털 금융시대ㆍ키오스크는 시작일 뿐 디지털 경제시대 생존위해 알아야할 변화들ㆍ디지털 경제의 어두운 측면ㆍ미래는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등 총 6장 415쪽에 걸쳐 디지털 경제로의 변화와 그 기반이 되는 주요 기술들이 무엇이고 그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챗 GPT
데이터 경제 
디지털 지갑 
AI 핀테크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메타버스
자율 모바일 로봇
양자 컴퓨팅
우주 부동산 

와~ 디지털 경제로의 대대적인 변화와 그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은 어느새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경제로의 급속한 변화에 불을 댕긴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덕분이었다.

이 무시무시한 전염병으로 인류는 대면이 아닌 비대면이 일상이 되었고 이에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도 급속도로 이뤄졌다.

사실 이렇게 급속한 변화에 위기감을 느끼는 분들도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이책과의 만남은 참으로 의미깊었다.

특히, 가상자산ㆍ디파이ㆍ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등의 새로운 개념의 화폐ㆍ디지털 창작물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NFT ㆍ인간의 뇌를 모방한 심층신경망인 딥러닝 등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또한, 가상인간이 일하고 SNS하는 시대에서는 디지털 직원과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개념이 나온다는 말씀에 신선함이 느껴졌다.

솔직히 이렇게 급속한 변화와 신기술의 출현에 초조함을 느끼는 분들도 많다고 한다.

근데, 나는 이책을 읽고나니 아우트라인을 잡을 수 있었고 이에 앞으로는 자신감있게 다가갈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나는 류한석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대성 Korea.com>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디지털 경제가 시시각각으로 변화되고 있는 모습들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미국의 노벨에서 CEO와 이사회 의장을 지낸 
레이 누르다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변화를 일으키고 리더가 되든가,
변화를 수용하고 생존자가 되든가,
변화를 거부하고 죽음을 맞이하라.(4쪽)"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