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가 잘못됐습니다 - 쑤시고 결리고 늘 지친다면
이종민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책을 받아보니 우선 심플한 표지디자인이 눈길이 갔다. 저자이신듯한 여성분께서 서있는 모습이 <자 이제부터 자세교정 훈련에 들어갑니다. 정신바짝 차리고 따라오세요~^^*>라고 말씀하신듯 했다.

이에 저자께서 과연 어떤 자세교정법들을 들려주실지 무척 궁금해졌고 이어서 이책 한쪽 한쪽씩 집중해서 읽어나갔다.

"허리 전체가 뻐근하게 아프다.
다리가 무겁거나 저리고, 종아리가 터질 것처럼 아프다.   
엉치부위나 다리쪽으로 뻗치는 통증이 있다.
다리의 감각이 무뎌지거나 힘이 떨어진다.(124쪽)"

나는 이종민님께서 저술하시고 <원앤원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자세가 잘못됐습니다>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위 네 가지는 허리운동전의 체크 리스트들인데 위에 해당하거나 허리 디스크 진단을 받았다면 허리의 굽히기와 돌리는 동작들은 피하는게 좋다고 하니 반드시 숙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종민님께서는 한맘플러스 재활의학과 의원 재활원장으로 재직중이며, 대한 스포츠의학회 스포츠 인증전문의, 대한민국 농구협회 외무위원회 팀닥터로서도 맹활약중에 있으신 분이다.

또한, 기분 좋은 날ㆍ좋은 아침ㆍ나는 몸신이다ㆍ엄지의 제왕 등 방송출연도 활발히 하시는데 종종 뵜던 분이라 친근해서 이책도 술술 읽혀나갈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매일 하는 이 자세때문입니다ㆍ습관처럼 하는 그자세 때문입니다 등 총 2파트 255쪽에 걸쳐 허리디스크 등 각종 증세 등에 대해 최적의 자세교정법은 무엇인지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강직성 척추염
퇴행성 척추염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
척추 전방전위증
퇴행성 측만증
척추 후만증
척추종양

와~ 척추를 비롯한 어깨관련 질환들이 이렇게나 많단 말인가! ~

물론 사람들의 80%는 살면서 한번쯤은 허리통증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을 정도로 허리는 대표적인 질환발생부위이기도 하다. 

근데, 이책을 읽어보니 우리가 평소에 아픈 것은 자세가 가장 문제이기 때문이라는 말씀이 확와닿았다.

즉, 우리가 일상생활속에서 무심코 취하고 있는 동작이나 자세들이 조금씩 누적이 되어 결국 심각한 질환들을 유발한다니 정말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래서, 이책에서는 매일 반복하는 나쁜 자세들과 늘상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안좋은 자세들을 지적하고 그럼 어떻게 하는 동작들이 좋은지 교정된 자세도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있다.

그 자세들이 다 삽화로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기가 용이했다.

특히, 우리가 일상생활속에서 가장 문제인 것은 무거운 물건들을 들고 내릴 때이다.

이때 무릎을 편 상태로 허리를 굽혀 바닥에 있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면 허리 디스크 손상이 있을 수 있다니 정말 놀랐다.

따라서, 이러한 때에는 만년 복대자세로 복부를 단단하게 만든 후 힙 힌지 상태로 무릎을 굽혀 내려가 물건을 양손으로 단단하게 잡아 그대로 올려야한다고 한다.

이에 나는 앞으론 이책에서 일러주신 대로 동작하고 자세를 취해야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허리 안좋으신 분들은 허리 스트레칭할 때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고양이자세는 나쁜 스트레칭이라는데 정말 조심들하셔야겠다.

게다가 우리는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는 높이가 낮은 발받침대에 다리를 교대로 올려 허리부하를 줄여야한다는데 전적으로 공감되었고 앞으로도 잘실천해야겠다고 다짐도 하게되었다.

그리하여 나는 이종민님께서 저술하시고 <원앤원북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평생 안아프게 살기위해 일상생활속 바른 자세교정법들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우리가 어떤 동작을 주 2~3회씩, 30분 이상 하면 6~8주후 뇌와 몸의 근육이 연결되어 기능이 바뀐다고 해요. 바른 습관으로 바른 자세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38쪽)"

아 윗글을 읽고 바른 자세를 갖는 시간을 의식적으로라도 더갖도록 노력해야겠구나 바로 그걸 다시금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