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05 감염병 X, 바이러스와 인류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5
오혜진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질병예방 통제센터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중 약 52%가 후각과 미각상실을 겪었다. (66쪽)"

나는 오혜진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동아엠앤비>에서 출간하신 이책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05 감염병 X 바이러스와 인류>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후각과 미각기능이 상실되고 이는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그 정도도 심각한 편이었다니...

정말 이래서 코로나19는 절대 걸리지말아야하며 설사 걸렸더라도 철저한 방역과 적절한 처방에 의한 조기치료해야할 질병이라는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오혜진님께서는 현재 동아에스앤씨에서 정부출연 연구기관 및 과학관련기관의 홍보, 커뮤니케이션을 맡으며 동아그리하의 <과학이슈 11>시리즈를 비롯, 다양한 매체에 과학기술 관련 글을 쓰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인류와 함께해온 감염병ㆍ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ㆍ코로나19에 맞서는 무기 백신과 치료제ㆍ 팬데믹이후 미래는 등 총 4챕터 191쪽에 걸쳐 
코로나19 등 인류를 위협했던 감염병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고 이를 박멸하기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왔는지에 대해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정말 80억 전인류는 지금까지 겪지못했던 최악의 감염병에 시달리고있다.

바로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전세계가 만 3년간 힘들었다. 경제는 물론이고 일상생활도 힘들 지경이었다.

2020년 3월 미국과 이탈리아 등지에서 하루 1,000명 이상 사망할 때엔 이러다가 인류종말을 맞이하는게 아닌가 공포에 떨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백신과 치료제 등이 속속들이 개발되어 처방되었고 지금은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실내외 마스크까지 탈착도 가능해져 어느 정도 <위드 코로나>로 가는게 아닌가 생각되었다.

그러던차에 이책과의 만남은 참으로 좋은 만남이었다.
지금 상황에서 감염병의 역사도 차분히 되돌아보고 인류는 코로나19와 어떻게 싸워왔으며 앞으로 팬데믹이후 세계는 어떻게 변하게될지 알게해준 이책 정말 유익했다.

특히, 앞으로 인류는 심해지는 감염병에 어떤 대비를 해야하는지 상세히 설명해주셨다.

즉, 인간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는 바이러스 1위인 라싸 바이러스, 2위인 코로나 바이러스, 3위인 에볼라 바이러스 등 상위 20위안에 드는 바이러스들을 리스트를 만들어 우선순위를 두고 철저히 감시해야할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AI 기술의 발달로 바이러스 예측에 AI를 적극 활용해야겠고 인수공통 감염병이 일어나기 쉬운 다음과 같은 핫스팟 위험지역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서아프리카 
중앙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일부

아 정말 그쪽 지역의 국가들은 모니터링과 방역에 힘써야할 것이다.

방글라데시 
인도
중국

특히, 위 지역들이 극히 위험한 지역이라하니 제발 조심해주기를...

아무튼, 나는 오혜진님께서 저술하시고 <(주) 동아엠앤비>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감염병의 역사와 여타 바이러스에 대비해야할 것들이 무엇인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저자께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코로나19 대유행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도 많이 알려주었습니다. 우선 언젠가 또 닥쳐올 새로운 감염병과 미래의 대유행에 대처하고 대비하는 방법을 가르쳐줬습니다. 감염병의 대응은 전세계가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 것입니다. (182~18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