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동양 고전
김동주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 마치 초승달위에 사슴 한마리가 찬찬히 바라보는듯한 형상의 이 겉표지가 확와닿았다~~^^*

이렇게 동양의 위대한 고전들이 힘들고 어려울 때 삶의 무기가 되어줄 지혜들을 이 한권의 책에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등에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먼 길을 가는 것이 인생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생을 급히 달리지 말고
천천히 가야 한다. (105쪽)"

나는 김동주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북>에서 출간하신 이책  <하룻밤에 읽는 동양고전>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공자의 가르침이 담긴 논어에 있는 글인데 넘 급하고 빠르게만 갈려는 요즘의 세태에 일침을 가하는 훌륭한 글이라고 생각된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김동주님께서는 시인으로서 30년 넘게 문예창작과 글쓰기, 인문학을 강의했다.
또한, 고전에 관련된 주제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강의와 집필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도덕경
논어
맹자
장자
채근담 등 동양의 위대한 고전들을 통해 힘들고 어려울 때 삶의 무기가 되어줄 지혜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요즘은 혼란의 시대이다.
더군다나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전세계가 만 3년간 힘들었는데 이러한 힘든 시기에는 더욱 고전을 찾게되더라...

이 난세를 이 힘든 시기를 어떻게 넘겨야할지 동양고전들을 통해 위로받고 꿋꿋이 일어서는 노하우도 얻을 수 있어 나는 언제나 동양고전들을 가까이 하고있다.

그러던차에 5권의 동양고전들을 만날 수 있게해준 이책과의 만남은 정말 반가웠고 엄청 유익했다.

특히, 역경에 실망하지 말고 행운에 도취되지 마라ㆍ무슨 사업을 하든지 도덕적으로 하라 등 명구들을 다시금 상기하게해준 홍자성의 채근담과의 만남도 참으로 좋았다.

그래서 나는 김동주님께서 저술하시고 <미래북>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5권의 동양고전들을 통해 위로받고 꿋꿋이 일어서는 비법들도 얻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노자의 도덕경에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내면에 온전한 힘인 덕이 쌓이면 어떤 어려움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이겨내지 못할 어려움이 없다면 인간적인 모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5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