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수호천사
송아주 지음, 김래현 그림 / 스푼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저작권 수호천사 
-글쓴이 : 송아주
-업체명 :  주식회사 스푼북
-후기내용 :  

"저작권의 침해에 대한 형사상의 벌칙으로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한 경우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27쪽)"

나는 송아주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스푼북>에서 출간하신 이책  <저작권 수호천사>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저작권 침해는 엄연한 범죄이고 이렇게 형사처벌을 받게 되있다는걸 명심해야겠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송아주님께서는 충남 천안에서 태어나 서울 강동구에서 성장하였고 그후 꿈에 그리던 동화작가가 되었다. 지은 책으로는 반창고 우정, 전우치전, 로봇반장 등이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천상계 - 준비 편ㆍ지상계 - 실전 편 등 총 2편 152쪽에 걸쳐 저작권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지켜야하는지 방법과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저작권을 잘알아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는 10대부터 교육이 잘돼 있어야 80대  90대는 물론  아니 죽을 때까지 타인의 저작권은 잘 준수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초등학생들의 수준에도 잘 맞게 서술해주신 책이지만, 성인독자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었다.

근데, 먼저 저작권의 종류부터 알아야하는데 이에는 저작
인격권과 저작 재산권이 있다.

저작 인격권은 공표권ㆍ성명 표시권ㆍ동일성 유지권이 있고 
저작 재산권은 복제권ㆍ배포권ㆍ대여권ㆍ공연권ㆍ공중 송신권ㆍ전시권ㆍ2차 저작물 작성권까지 있다하니 요즘에는 저작권을 폭넓게 인정하고 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정말 우리는 저작물을 창작한 자인 저작자외에도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바로 그런 분들을 저작 인접권자라 하는데 공연 등을 통해 저작물을 실연한 자, 음반 제작자, 방송사업자 등 세가지 유형이 있다.

거기에다가 데이터 베이스 제작자, 출판권자, 프로그램 배타적 발행권자, 영상물 제작자 등도 저작권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할 것이다.

그래서, 공유사이트ㆍ웹하드 등에서 자료를 주고받는 것들도 저작권 위반이니 정말 주의해야겠다.

글고, 공자님과 헤라클레스도 소환하여 저작권에 대한 토론도 시키는 장면은 입가에 미소를 띄게하였고 이에 흥미가 더 배가되었다.

토한, 이책은 글자크기도 큼직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아주 잘읽었다.

그래서, 나는 송아주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식회사
스푼북>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저작권에 대해 알고싶어하는 10대들은 물론이고 성인들도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교사가 수업하거나 준비시 주의해야할 점들을
알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인터넷에서 내려받거나 복제한 자료는 반드시 교사와 학생만 이용해야 합니다. 절대로 수업과 관련없는 자에게 나눠주면 안됩니다. 또한 수업자료는 수업에 필요한 기간에만 이용해야 합니다. (114쪽)"

아~ 교사가 저작권을 침해하면 형사처벌로 5년이하의 징역에 처해지거나, 민사소송에 걸려 손해배상을 해야할 수도 있다하니 교사들도 정말 조심해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