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 참여, 공유, 보상이 가져오는 새로운 미래 - 평범한 일상이 돈이 되는 세상
이임복 지음 / 천그루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이책을 받아보니 제목부터가 눈앞에 확와닿았다.
글고 난마처럼 얽혀있는 실타래위에 둥근 원들이 돌아다니는 디자인이 웹 3.0시대의 변화무쌍함을 상징하는듯해 과연 이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을지 궁금해하며 한쪽 한쪽씩 읽어나갔다.

"스타트업들이 블록체인을 필요로 하는 진짜 이유는 새로운 플랫폼에서 승부를 보기위함이고 자금조달의 수단이자 코인발행을 통해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안에 남아있기 위해서이다. (51쪽)"

나는 이임복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천그루숲>에서 출간하신 이책  <웹 3.0 - 참여, 공유, 보상이 가져오는 새로운 미래>을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아 이래서 스타트업들이 기존 인터넷 기업들의 플랫폼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에서 승부를 보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임복님께서는 현재 세컨드 브레인 연구소 대표이자 한국 금융연수원 대표교수로 재직중에 있다. IT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보고, 경험하고 생각하며 전하는 트렌드 워커로서 맹활약중에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웹 1.0 웹 2.0 웹 3.0의 이해, 웹 3.0의 핵심기술, 웹 3.0의 대표기업분석, 웹 3.0의 핵심 경쟁력 등 총 4파트 250쪽에 걸쳐 평범한 일상이 돈이 되고 일과 삶, 노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질 세상에 대해 아낌없이 잘들려주시고있다.

블록체인
코인과 토큰
암호화폐 지갑
디앱
대체불가 토큰 (NFT)
다오
디파이
메타버스

위 내용들은 웹 3.0의 핵심기술들이다.

근데, 이들이 본격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17년부터였다.

대다수 사람들은 언젠가 저런 세상이 오겠지 추측만 했을뿐이었다.

근데, 이런 핵심기술들에 기반해서 언택트 시대가 오게된 계기는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덕분이다.

에전엔 학교에 가서 선생님 말씀 들으면서 수업받아야 했다.
병원에 가서 직접 의사의 진료를 받는게 당연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비대면 원격수업을 하게 되었고,
원격진료도 받게 되었다.

어떤 분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언택트시대가 10년은 앞당겨졌다고 말할 정도였다.

아무튼 그러한 상황에서 이책과의 만남은 정말 반가웠다.
이책의 저자께서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IT 트렌드와 스마트 워크를 강의하고 계이는 전문기이시기에 그 내용들도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기가 용이했다.

커뮤니티
결제ㆍ윌렛
게임
M2E
영상
탈중앙화
커머스
웹검색
다오

와~ 위 내용들은 웹 3.0에 기반한 기업들의 핵심분야들이다.

커머스 기반 웹 3.0 대표기업들로는 쇼피파이외에 아마존ㆍ스타벅스가 포진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아마존의 위상은 말할 것도 없지만, 스타벅스도 대단한 기업이라는걸 깨닫게 되었다.

또한, 내가 쓴 글이 돈이 되고 걷거나 뛰기만 하면 기부가 되며 평범한 일상이 돈이 되는 시대가 오는 시점에서 미래를 정확히 예견하고 미리미리 준비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따라서, 웹 3.0 의 3대 대표 키워드가 참여ㆍ공유ㆍ보상인데 앞으로는 이에 포커스를 맞춰 연구하고 대비해야겠다는 생각도 강렬히 들게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임복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천그루숲>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웹 3.0 시대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이책을 통해 정말 다소는 막연하게 생각했던 웹 3.0 에 대해 확실히 알게되어 뜻깊었다.

또한 나자신도 서서히 한보 한보 내딛어야겠다고 다짐도 하게되었다...^^*

(출판사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후기 정성껏 써올립니다. 근데, 중학교시절에 도서부장도 2년간 하고 고교 도서반 동아리활동도 하는 등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엄청 좋아하는 독서매니아로서 이책도 느낀그대로 솔직하게 써올려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