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면역력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이시하라 니나 지음, 김혜숙 옮김, 박주홍 감수 / 성안당 / 2023년 1월
평점 :
"우리 몸은 온도가 36.5~37°C 사이일 때 가장 원활하게 움직이는데 예를 들어 체온이 1°C 떨어지면 면역력은 30% 떨어지고, 기초대사량도 12% 저하될 뿐 아니라 암세포도 번식하기 쉽다. (28쪽)"
나는 이시하라 니나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성안당>에서 출간하신 이책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 면역력>을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아~ 정말 몸이 차가워지면 면역력도 떨어진다더니 수치로 확 나오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이시하라 니나님께서는 한방의학, 자연치료, 식이치료를 이용한 다양한 질병치료를 한 후 이시하라 클리닉 부원장을 맡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5가지 방법, 면역력을 키우는 식사법, 생활습관과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인다 등 총 3장 127쪽에 걸쳐 인체건강에 가장 중요한 면역력 증진의 방법과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잘알려주시고있다.
아~ 면역력 ~
이는 사람이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참으로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당장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기부터 쉽게 걸린다.
주위에 보면 작년 10월초에 감기걸려 약을 몇번씩 타서 드셨지만 잠시 약먹는 동안은 감기가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약을 다먹고나면 또 기침과 코감기가 이어져 고생하셨던 분이 있다.
이분은 결국 약을 총 4번 타드시고 두달여만에 겨우 나셨다고 한다.
근데, 문제는 나이를 먹어갈수록 면역력은 떨어진다는 것이다. 지금 유행하고있는 코로나19도 유행성 전염병인데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 기저질환자들, 병원입원자 등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이 많으시기에 감염에도 취약하신 경우들이 많다.
암튼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나에게 기대를 걸게한 책으로서 읽고난 나의 느낌은 다음과 같다.
알기쉽다!
간단명료하게 핵심을 찔러 설명해주셨다!
삽화들과 사진들도 곁들여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용이했다!
이책을 읽고난 소감을 세마디로 이야기하면 바로 위와 같다. 또한, 쪽수도 127쪽밖에 안돼 단숨에 술술 읽어나갈 수 있었고 휴대도 간편해 언제 어디서든 펴놓고 읽을 수 있어 무척 좋았다.
특히, 씹으면 씹을수록 면역력이 높아진다, 생강이 면역력을 최고로 만든다, 가장 좋은 식사는 콩ㆍ 깨ㆍ 미역ㆍ채소ㆍ 생선ㆍ버섯ㆍ감자류와 함께 먹어라 등의 말씀들이 확와닿았다.
그래서, 나는 이시하라 니나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도서출판 성안당>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면역력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당질을 줄여 면역력을 높이는게 중요하다시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당뇨병과 같은 생활습관병이 있으면 면역기능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식사시 당질을 줄이도록 하자.
추천하는 식단은 아침에는 당근ㆍ사과주스를 마시고,
점심식사는 메밀국수로 가볍게 먹자.
그리고 저녁식사는 좋아하는 음식을 먹어도 괜찮다. 4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