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질 수 없는 사람들 - 소외된 노동계급의 목소리에서 정치를 상상하기
제니퍼 M. 실바 지음, 성원 옮김 / 문예출판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은 미국 노동계급이 일상의 투쟁, 승리감, 희망, 공포를 어떻게 정치와 연결하는지를 탐색한다.
사람들이 왜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들이 자아를 어떤 식으로 상상하는지, 그리고 이 자아는 더 넓은 사회세계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밝힐 필요가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18쪽)"

나는 제니퍼 M. 실바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문예출판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사라질 수 없는 사람들>을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 사라질수없는 사람들 그것은 바로 노동계급이다.
따라서, 이 노동계급이 어떤 생각을 하고있고 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지 규명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되며 그런 의미에서 이책 흥미롭게 잘읽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제니퍼 M. 실바님께서는 인디애나 대학교 '폴 오닐 공공 및 환경대학' 조교수이다. 현재는 가난한 농촌마을의 여성건강과 웰빙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미국 노동계급의 삶과 문화, 정치에 관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노동계급 정치의 난제, 잊힌 남자들, 우리가 한번도 가져보지 못한 무언가 등 총 6장 395쪽에 걸쳐 소외된 노동계급의 목소리에서 정치를 상상해보는 기회를 주시고 있다.

나는 우선 저자께서 정치문화, 사회계급, 불평등, 성인기 이행, 가족과 친밀한 삶 등이 주요 연구 관심사라는데 정말 존경심까지 들었다.

이렇게 사회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외롭고 힘든 사회적 약자들에 관심이 많으시다니 저자께서 아주 멋진 분이시라는걸 느꼈다.

그래서, 나는 제니퍼 M. 실바님께서 저술하시고 <(주)문예출판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아주 잘읽었고 이에 나에게도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그래서, 이책은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